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성동구, 국토교통부 주관 경관행정 최우수상 수상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제3회 경관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국토교통부 장관상 수상... 근대화 과정 속 도시 저층 주거형태인 ‘붉은 벽돌 건축물’을 현재까지 지속 보전...성수동, ‘붉은 벽돌 건축물’을 지역 상징으로 조성해 지역 명소화

성동구, 국토교통부 주관 경관행정 최우수상 수상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성동구(구청장 정원오)는 국토교통부 주관 ‘제3회 경관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장관상)을 수상했다.


경관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는 경관행정의 효율성을 제고,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지역의 창의적이고 우수한 경관행정 사례를 발굴해 지자체 간 공유하는 자리다.

국토교통부가 주최, 건축도시공간연구소, 한국경관학회가 후원하는 행사로 2017년부터 개최해 올해로 3회째다.


지난 4월15일부터 5월31일까지 공모해 접수된 17개 작품을 대상으로 관련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심사위원장 신지훈 교수)에서 1차 서면심사, 2차 PT심사를 실시한 결과 총 7개 작품을 최우수상(국토교통부장관상 2점), 우수상(건축도시공간연구소장 2점, 한국경관학회장상 3점) 수상작으로 선정했다.


최우수상을 수상한 서울시 성동구의 ‘붉은 벽돌 건축물 보조 및 지원 사업’은 근대화 과정에서 도시 저층 주거문화를 대표하는 붉은 벽돌 건축물을 보전하고 활용함으로써 지역의 상징공간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구에서는 2017년 '붉은 벽돌 건물 보호방안' 마련을 위해 '성동구 붉은 벽돌 건축물 보전 및 지원 조례'를 제정, 2018년부터 본격적으로 성수동 붉은 벽돌 건축물 보전 및 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성수동은 1970-80년대 경공업 시대 붉은 벽돌로 지어진 공장과 창고가, 1990년대엔 붉은 벽돌로 된 소규모 주택이 들어서며 붉은 벽돌로 된 건물들이 즐비한 지역이다.


특히, 시범사업 대상지인 서울숲 북측 저층주거지(성수동1가 685-580일대)는 건물 248동(면적 7만1220㎡)의 약 68%(169동)가 붉은 벽돌 건물이다.


구는 주변 상·공업지역의 대형 개발계획에도 불구, 붉은 벽돌 노후주택지를 대상으로 붉은 벽돌 집수리 등을 지원하여 주거환경을 개선해 왔다.


특히, 주민참여형 마을가꾸기 사업 등 수범적 관리모델 마련, 붉은 벽돌 건축물을 발굴, 지역 건축자산으로서 보전 하기 위해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주요 사업 내용은 ?붉은 벽돌 건축 ·수선비 지원 ?마을환경개선을 위한 기반시설 등 설치 ·정비 ?지속가능한 주민참여형 마을가꾸기 등이다.


정원오 구청장은 “이번 경관행정 국토부장관상 수상은 지역 고유의 특성과 문화에 맞는 도시재생사업을 주민과 함께 만든 값진 결과”라며 “창의적이고 효율적인 사고로 '붉은 벽돌 건축물 보전 및 지원 사업'에 적극 참여하고 있는 주민과 직원에게 수상으로 화답할 수 있어 더없이 기쁘다”고 밝혔다.


성동구, 국토교통부 주관 경관행정 최우수상 수상 원본보기 아이콘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