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연철 "북한 도시, 생각보다 훨씬 빠른 속도로 변화 중"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통일부 장관 "김정은, 北전역 도는 활발한 현지지도"

19일 서울 삼청동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에서 '북한도시의 변화와 교류의 역할'를 주제 학술회의가 진행되고 있다.

19일 서울 삼청동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에서 '북한도시의 변화와 교류의 역할'를 주제 학술회의가 진행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동표 기자] 김연철 통일부 장관은 "북한의 도시들이 우리의 생각보다 훨씬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다"고 19일 말했다.


김 장관은 이날 서울 삼청동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가 주최한 '북한도시의 변화와 교류의 역할'을 주제의 학술회의 축사를 통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북한 전역을 도는 활발한 현지 지도를 통해 각 지역의 특성을 고려한 체계적인 도시 개발을 강조하며 적극적인 경제 행보를 보이고 있다"면서 이 같이 밝혔다.

그는 도시를 통해 북한에 대한 이해를 구하려는 학계의 연구에 대해 높이 평가했다. 그는 "한 사회를 이해하는데 있어서 도시를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라면서 "그 사회의 정치, 경제, 문화 시스템이 고스란히 투영된 것이 바로 도시이기 때문"이라고 했다.


김 장관은 "북한의 도시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는 우리가 북한이라는 대화의 상대방을 보다 잘 알 수 있는 소중한 창이 될 수 있다"면서 "나아가 북한 도시에 대한 폭넓은 이해가 남북간 도시 교류로 연결되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지자체의 교류 참여를 확대하고, 남북 교류의 깊이를 더함으로써 한반도 평화를 앞당기는 마중물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장관은 "북한 도시 연구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앞으로도 힘써 주실 것을 기대한다"면서 "정부도 여러분의 연구를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동표 기자 letme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