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부 "우리금융 지분 올해 매각 힘들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금융위 "자회사 편입 불확실성 해소돼야 본격 지분 매각 검토"
우리금융, 종금·카드 자회사 편입 이르면 3분기 완료…'블록딜' 등 주가 방어 대안 마련
자회사 편입 빨라지면 연내 지분 매각 작업 착수는 가능할 수도

정부 "우리금융 지분 올해 매각 힘들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권해영 기자] 정부가 우리금융지주 잔여지분 매각을 사실상 내년으로 연기했다. 우리금융이 손자회사인 우리종합금융, 우리카드의 자회사 편입을 다소 미루면서 연내 완전한 민영화도 물 건너갈 가능성이 높아졌다.


13일 금융위원회 관계자는 "정부가 우리금융 주식을 매각하려면 카드사 등의 자회사 편입 등 교통정리가 마무리돼야 한다"며 "지금 상황에서는 시장에 지분을 매각하기가 여의치 않아 자회사 편입과 관련한 불확실성이 해소된 이후에 본격적으로 지분 매각에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우리금융은 연내 종금과 카드를 자회사로 편입할 계획이다. 이르면 3분기 내로 예상된다. 당초 상반기로 예정됐던 자회사 편입 스케줄이 꼬이면서 정부의 우리금융 지분 매각 착수도 연쇄적으로 늦어지게 됐다. 정부는 예금보험공사를 통해 우리금융 지분 18.32%를 보유하고 있다.


금융위 관계자는 "지분을 매각하려면 현재 가치, 성장 전망에 대한 평가가 필요하고 이를 시장에 설명해야 하는데 지금은 가치평가를 충분히 하기가 어렵다"며 "사실상 올해 안에 지분을 매각하기는 힘들다"고 설명했다.


우리금융 주가도 전날 종가 기준 1만4000원으로 정부의 원금 회수선인 주당 1만4300원을 밑도는 상황이다.

금융위는 지난 1월초 우리금융 출범 당시 조속한 시일 내에 예보 잔여지분을 매각해 완전한 민영화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사실상 연내 지분 매각을 시사한 것이다. 예보도 한국거래소에 신규 상장사인 우리금융지주와 관련해 6개월간 대주주의 지분 매각이 제한되는 보호예수기간 적용 예외를 인정해달라고 요청하는 등 사전 정지작업에 나섰다.


정부 "우리금융 지분 올해 매각 힘들다" 원본보기 아이콘


올초 분위기와는 달리 우리금융의 연내 민영화가 어려워진 것은 낮은 주가가 주된 원인으로 보인다. 우리금융은 우리은행으로부터 종금을 100% 현금매수하고, 카드의 경우 50%는 현금매수, 50%는 주식교환 방식을 통해 자회사로 편입할 예정이다. 문제는 금융지주회사법상 은행이 지주사에서 받은 우리금융 주식을 6개월 이내에 매각해야 하는데 이 과정에서 '오버행(대량 대기매물 출회)' 이슈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이다.


우리금융 주가가 낮아질수록 지주사가 은행에 넘겨야 하는 주식 수는 늘어나고 6개월 내에 시장에 쏟아질 대기물량도 증가하게 된다. 카드사의 규모가 큰 만큼 은행이 받게 될 우리금융 주식은 전체의 5%에 달할 수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렇게 되면 주가는 타격을 받고 자회사 편입이 마무리되더라도 정부 지분 매각이 난항을 겪을 수 있다. 금융권에서는 우리금융 주가가 1만6000~1만8000원 구간에 진입하면 정부가 지분 매각에 나설 것으로 예상한다.


우리금융은 주가에 충격을 주지 않으면서도 카드를 자회사로 편입할 수 있는 방안을 찾고 있다. 카드의 자회사 편입 후 은행이 쏟아낼 물량을 받아 줄 기관 투자자를 찾는 등 블록딜을 포함해 다양한 안을 검토 중이다.


우리금융 관계자는 "카드를 자회사로 편입하는 과정에서 오버행 이슈가 없도록 블록딜 구조를 짜놓고 기관 투자자에게 지분을 넘기는 쪽으로 가닥을 잡은 상황"이라며 "블록딜을 포함해 다양한 방안을 통해 주가에 부담을 주지 않으면서 카드를 자회사로 편입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만약 우리금융이 종금, 카드의 자회사 편입을 신속하게 완료한다고 가정하면, 연내에 일단 정부가 지분 매각 작업에 착수는 할 수 있을 전망이다. 정부 지분 매각까지는 실사를 포함해 통상 3~5개월이 소요되는 것으로 전해졌다. 우리금융이 자회사 편입을 마무리해 지주사 체제를 갖추고 주가도 받쳐줘 정부가 신속한 지분 매각에 나선다면 이르면 내년 초 지분 매각 작업을 완료할 가능성도 있다.




권해영 기자 rogueh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