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볼턴 "3차 북·미회담 완전히 가능…키는 김정은에"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뉴욕=김봉수 특파원] 존 볼턴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위원회(NSC) 보좌관이 11일(현지시간) 3차 북ㆍ미 정상회담은 가능하며, 북한에게 공이 넘어가 있다고 말했다.


외신에 따르면 볼턴 보좌관은 이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주최한 한 콘퍼런스에 참석해 "싱가포르와 하노이에 이어 3번째 트럼프-김정은간 정상회담은 완전히 가능하다"면서 "김정은이 키를 쥐고 있다"고 말했다.

볼턴 보좌관은 이어 "우리는 그들이 원하는 때 개최할 준비가 돼 있다"면서 "그들이 원하는 일정에 맞춰 언제든지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반면 볼턴 보좌관은 북한에 대한 '최대한 압박' 제재 캠페인을 계속 펼치고 있다면서 "평양이 아직 핵무기 개발 추진을 포기하겠다는 전략적 결정을 내리지 않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볼턴 보좌관은 또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에게 경제적 미래의 비전을 제시했고 (협상의) 문을 열어뒀다"면서 "그들이 해야하는 것은 핵무기 추구의 포기"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들이 말했던 것은 탄도미사일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핵실험을 하지 않겠다는 것이었고 이는 유지되고 있다"면서 북ㆍ미간 대화의 성과를 강조하기도 했다.

지난달 북한의 2차례 단거리 미사일 발사를 놓고 트럼프 대통령과 이견을 노출했다는 지적에 대해선 "유엔 안보리 제재 위반이 맞다. 내가 2006년에 첫 유엔 제재를 작성했기 때문에 이를 안다"고 재차 확인했다. 트럼프 행정부내 대북 정책 불일치 여부를 묻는 질문엔 "불일치는 없다"면서 "트럼프 대통령은 ICBM 시험발사를 하지 않겠다는 김정은의 약속을 받았다고 생각해서 얘기한 것이고 이는 사실이다. 그들은 (ICBM) 시험을 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북한과 이란, 베네수엘라, 러시아가 트럼프 행정부에 대한 허위정보를 심고 대통령과 참모가 분열됐다고 말하려 한다고 믿을 상당한 이유가 있고 이는 놀랍지 않다"면서 트럼프 행정부 내 대북정책 혼선 보도를 북한의 탓으로 돌렸다.


지난달 자신이 일왕 주최 국빈 만찬에 불참한 것을 놓고 대북 정책 불일치의 일환이라고 지적한 뉴욕타임스(NYT) 보도에 대해 "감기가 걸려서 만찬에 가지 않고 자고 있었다. 물어보지도 않더라"고 일축했다.




뉴욕=김봉수 특파원 bsk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