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유해발굴 현장 찾은 국방장관 "함께 피 흘렸던 참전국에 감사"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유해발굴 중인 강원도 철원 비무장지대 화살머리고지

정경두, 유엔군 추정 유해 최종 수습과정 직접 참관

"하루 빨리 고국과 가족 품으로 돌아갈 수 있게 노력"


11일 강원도 철원군 화살머리고지를 찾은 정경두 국방부 장관이 유해발굴 현장을 살펴보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11일 강원도 철원군 화살머리고지를 찾은 정경두 국방부 장관이 유해발굴 현장을 살펴보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문제원 기자] 정경두 국방부 장관은 11일 강원도 철원 비무장지대(DMZ) 화살머리고지 일대 유해발굴 현장을 찾아 6·25전쟁 참전 유엔군 전사자 유해가 하루 빨리 고국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국방부는 정 장관이 이날 화살머리고지 일대 군사분계선(MDL) 이남 지역에서 진행되고 있는 우리 군의 지뢰제거 및 기초 유해발굴 현장을 점검하고, 장병들을 격려했다고 밝혔다.


정 장관은 로버트 에이브럼스 유엔군사령관, 주한 미국·프랑스 대사관 관계자들과 함께 이곳에서 발굴된 유엔군 추정 유해에 대한 최종 수습과정을 직접 참관하고, 예를 표하는 유해 봉영식을 개최했다.


앞서 국방부는 지난 5일 기초 발굴 도중 유엔군(미군 또는 프랑스군)으로 추정되는 전사자 유해를 최초로 발견했다. 유해는 두개골과 대퇴부 크기 등에서 전형적인 서양인 유해의 특징을 보였으며, 주변에선 미군 전투화와 전투복 단추 등이 함께 발견됐다.

정경두 국방부 장관이 11일 오전 강원 철원군 민통선 내 우리 쪽 지역인 화살머리고지 일대에서  6·25 전사자 유해발굴 작업으로 발굴된 우리군 전사자 유해 앞에서 경례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정경두 국방부 장관이 11일 오전 강원 철원군 민통선 내 우리 쪽 지역인 화살머리고지 일대에서 6·25 전사자 유해발굴 작업으로 발굴된 우리군 전사자 유해 앞에서 경례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원본보기 아이콘

정 장관은 "이곳 화살머리고지는 6·25 전쟁 당시 우리 국군과 미군, 프랑스군 등 수많은 젊은이들이 자유민주주의 수호를 위해 함께 싸운 격전의 현장이었다"며 "이번에 발굴된 유엔군 추정 유해는 당시 미국과 프랑스 등 참전국들의 희생을 보여주는 의미 있는 사례"라고 설명했다.


정 장관은 이날 국군과 함께 피 흘렸던 참전국에 대한 감사한 마음을 전하고 "그들이 하루 빨리 고국과 가족의 품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국방부는 "발견되는 유해와 유품에 대해 최고의 예우를 다해 수습함으로써 6·25 전사자 유해가 가족의 품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국가의 의무와 책임을 다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국방부는 미국 전쟁포로 및 실종자 확인국(DPAA), 주한 미국·프랑스 대사관과 협조해 이번에 수습된 유엔군 추정 유해의 정확한 신원을 최대한 빨리 확인할 계획이다.




문제원 기자 nest2639@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