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국당 '물갈이 공천설'에 뿔난 친박계…비박계는 안심?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김선동 "복당파 입당 허락은 사면 차원에 이뤄진 것…보수통합 측면에서 페널티 없어야"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강나훔 기자] 공천룰을 다루는 한국당 신정치혁신특별위원회가 친박(친박근혜)계를 겨냥한 '물갈이 공천'을 시사한 가운데, 비박(비박근혜)계 의원들의 공천 여부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비박계를 위한 공천길 확장 여부에 따라 계파 갈등의 수위도 가늠할 수 있을 것이란 관측이다.


11일 정치권에 따르면 한국당 신정치혁신특위 위원장인 신상진 의원의 '물갈이 공천' 발언 이후 현재 당내는 친박을 중심으로한 신당 창당설까지 나올 정도로 뒤숭숭한 분위기가 이어지고 있다.

친박계 의원중 가장 먼저 탈당을 거론한 홍문종 의원은 이날 오전 CBS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난 한국당원이자 태극기당원으로 이미 이중당적자"라며 다시 한번 한국당을 떠날 수 있음을 암시했다.


특히 그는 황교안 대표의 리더십에 대해서도 불만을 표했다. 홍 의원은 "황 대표가 굉장히 애매모호하고 갈팡질팡하고 있다"며 "밖에 나가 태극기 세력 중심으로 보수대통합을 주도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생각을 하게 된다"고 말했다.


그는 "보수 우익이 하나가 돼야 한다는 것을 지론처럼 주장해왔는데 지금 한국당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련의 사태를 보면 황 대표가 할 수 있을까 많은 분들이 의심하고 있다"며 "한국당이 이분들의 마음을 읽지 못하고 달래지 못한다면 보수 통합의 중심이 한국당이 아니라 밖에, 태극기에 있는 것 아니겠느냐"라고 강조했다.

홍 의원의 일련의 행보가 친박계의 심정을 모두 대변한다고 할 순 없지만, 특위가 공천룰을 내놓을 때까지는 친박계 의원들의 동요가 계속될 것이란 전망이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이러한 '물갈이 공천'에 대한 불안감은 비단 친박계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일각에서는 친박계를 타깃으로한 물갈이 공천이 이뤄진다 해도 비박계가 딱히 혜택을 보진 않을 것이란 관측이다. 비박계를 대표하는 김무성, 권성동, 김성태, 김세연, 김용태 의원 등 22명의 '복당파'가 특히 그렇다.


최대 경쟁자인 더불어민주당의 경우 지난달 공천룰을 확정하면서 경선 불복, 탈당, 제명 징계 경력자 등에 대한 경선 감산을 20%에서 25%로 상향 조정했다. 한국당 역시 탈당 경력자에 대해 민주당과 비슷한 수준의 페널티를 책정하지 않겠느냐는 전망이 나온다. 이럴 경우 비박계 복당파들도 물갈이 대상에 오르는 친박계 못지 않게 공천을 받기가 더욱 어려워질 수 밖에 없다.


다만, 신정치혁신특위 공천혁신소위원장을 맡고 있는 김선동 의원은 아시아경제와의 통화에서 "당시 한국당이 입당을 허락한 것은 과거 전력에 대해서 사면 한다는 차원 아니었겠느냐"라며 "보수통합 측면에서 감산 없이 문을 열어줘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김 의원의 말대로 공천에서 비박계에 대한 배려가 이뤄진다면 '계파 갈등'은 피할 수 없을 것이란 전망이다. 친박계로서는 당을 지켜온 자신들만 공천의 희생양이 된다고 여길 수 있기 때문이다. '탄핵의 책임'과 '분열의 책임' 등 계파간 '프레임 전쟁'의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대목이다.


한국당 한 관계자는 "갈등은 피할 수 없겠지만, 최소화 하기 위해서는 공정한 공천룰을 만드는게 가장 관건"이라며 "특위가 '꼭 물갈이 해야 된다' 이런 생각을 전제로 공천룰을 정하려 하면 안된다"라고 말했다.




강나훔 기자 nahu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