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문 대통령, '유럽의 실리콘밸리' 오타니에미 혁신단지 방문…"기득권 반발 어떻게 이겼나"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핀란드를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오후 (현지시간) ‘유럽의 실리콘밸리’로 불리는 오타니에미를 방문했다. 문 대통령은 혁신 단지 안에 있는 알토대학교에 마련된 한인 스타트업인 ‘포어씽크(Forethink) ’부스를 둘러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핀란드를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오후 (현지시간) ‘유럽의 실리콘밸리’로 불리는 오타니에미를 방문했다. 문 대통령은 혁신 단지 안에 있는 알토대학교에 마련된 한인 스타트업인 ‘포어씽크(Forethink) ’부스를 둘러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헬싱키=아시아경제 황진영 기자] 핀란드를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10일(현지시간) '유럽의 실리콘밸리'로 불리는 핀란드의 오타니에미 혁신단지를 방문했다.


오타니에미 혁신단지에는 혁신 인재 양성을 위해 헬싱키 공대, 헬싱키 예술디자인대, 헬싱키 경제대 등 3개 대학을 통합해 출범한 알토대학교와 북유럽 최대 기술연구소인 국가기술연구소(VTT), 정보통신(IT) 기업, 첨단 스타트업이 입주해 있다.

오타니에미 혁신단지는 기업, 대학, 연구소가 모두 도보로 이동할 수 있도록 밀집되어 있으며, 이런 인접성을 바탕으로 연구개발(R&D) 설비 및 연구 공간 공유 등 유기적인 협력 네트워크가 잘 발달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알토대학교 디폴리(Dipoli)관을 찾아 대학 및 입주업체 관계자들과 이야기를 나누었다.


문 대통령은 3개 대학이 출범해 통합 학제를 운영하고 있는 알토대학교 관계자들에게 "통합학제를 만든 게 최고의 혁신 같다. 지금은 안정됐지만 시작할 때는 각 대학별로 반대가 많았을 것 같은데, 어떻게 극복했느냐"고 질문했다.

또 "혁신은 기득권과 충돌하기 마련"이라며 "기득권에 대한 반발을 어떻게 이겨냈느냐"고 물었다.


문 대통령의 오타니에미 혁신단지 방문은 핀란드가 10여년 만에 세계 최고의 혁신국가로 성장할 수 있었던 배경을 듣고, 이를 통해 대기업 위주인 우리나라의 성장 동력을 다변화하고 지속가능한 혁신성장의 길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고 청와대는 전했다.


청와대에 따르면 핀란드는 글로벌 경제위기와 노키아의 몰락 등을 거치며 경기 침체를 겪었으나 이를 창업 붐 형성과 혁신기업 육성 기회로 삼아 정부·대학·기업 등 주체별로 창업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그 결과 대기업 중심의 경제구조에서 대기업과 스타트업이 상생하는 경제로 성공적으로 나아가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현재 핀란드는 인구수 대비 스타트업이 세계에서 가장 많은 국가다.




헬싱키=황진영 기자 you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