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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노 상용차 '마스터', 13·15인승 버스로 국내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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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우수연 기자]르노의 상용차 마스터가 밴(Van)에 이어 13인·15인승 미니버스 '마스터 버스(Master Bus)'로 국내 시장에 출시됐다.


3일 출시한 르노 마스터 버스의 가장 큰 특징은 두 가지 타입 실내구성이다. 르노는 지난 3월 서울모터쇼를 통해 먼저 공개했던 15인승 마스터 버스와 더불어 고정형 시트를 갖춘 13인승 모델을 함께 출시하면서 다양한 용도와 취향의 선택지를 넓혔다. 르노 마스터의 13·15인승 버스 모델 모두 지난해 10월 출시된 마스터 밴의 안전 및 편의사양을 동일하게 적용했다.

마스터 버스는 전 좌석에 편안한 고정식 좌석과 3점식 안전벨트를 기본 제공해 모든 승객에게 한 단계 높은 수준의 편안함과 안전성을 제공한다. 3점식 안전벨트는 충돌 또는 돌발적인 사고 시 2점식 안전벨트보다 안전성이 강화된 장치다. 차체 전면부가 세미 보닛 타입 구조로 되어 있어 사고 시 충격을 흡수하는 공간 역할을 함으로써 안전을 최대한 확보할 수 있다.


르노 마스터 버스/사진=르노삼성

르노 마스터 버스/사진=르노삼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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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울러 대형 플러쉬 글라스를 통해 탁 트인 개방감은 물론, 통풍 및 환기성까지 높였다. 15인승 모델에는 전동식 스텝(발판)을 기본 장착해 승하차 편의성도 극대화했다. 탑승객을 위한 배려는 높은 차체 전고에서도 느낄 수 있다. 13인승 2500mm, 15인승 2495mm에 이르는 높은 전고 덕분에 실내에서도 머리를 숙이지 않고 움직일 수 있다.


넓은 트렁크 공간은 마스터 버스의 또다른 장점이다. 마스터 버스는 13~15명의 성인이 여유롭게 탑승할 수 있는 넉넉한 좌석을 배치하고도 차량 후면에 충분한 적재공간을 확보했다.

르노 마스터 버스/사진=르노삼성

르노 마스터 버스/사진=르노삼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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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워트레인은 르노-닛산 얼라이언스의 최신 엔진기술을 채택한 2.3ℓ 트윈 터보 디젤 엔진을 적용했다. 최대토크 38.7kg.m, 최고출력 163마력을 발휘하며, 엔진성능에 맞춰 함께 설계한 6단 수동변속기 및 연비 시스템은 운영비용을 효율적으로 절감한다. 마스터 버스 13인승 복합연비는 9.7 km/ℓ다.


구동방식은 상용차에서 많이 쓰이는 후륜구동 방식이 아닌 전륜 구동 방식을 채택해 사계절 어떤 도로조건에서도 안전한 운전이 가능하다. 차선이탈 경보 시스템, 오토 스탑&스타트 조절, 경사로 밀림방지 장치, 후방 경보 시스템, 조수석 사각지대 미러, 익스텐디드 그립 컨트롤, 차체 자세 제어장치(ESC), 트레일러 흔들림 기능까지 기본 탑재돼있다.


업계 최고수준의 보증기간과 사후서비스도 적용된다. 엔진과 동력부품은 물론, 차체 및 일반부품까지 모두 3년·10만km 보증이 제공되며, 차량 판매와 서비스는 상용차만을 위한 전문 교육을 받은 판매 지점 및 AS 센터를 통해서 이루어진다.


르노 마스터 버스는 미네랄 화이트, 실버 그레이, 메탈릭 블랙 총 3가지 색상으로 출시됐으며, 가격은 15인승이 4600만원, 13인승 3630만원이다.




우수연 기자 yesi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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