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 총리 "당에서 총선 역할 요구하면 따를 것"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대선을 얘기할 마음의 준비도 단단치 않아"
"野와의 일대일 대화 보다 5당 대표 회동 먼저 해야"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최일권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는 15일 내년 총선에서의 본인의 역할론과 관련해 "제 역할을 제가 생각하고 있지 않다"며 "요구할 생각이 없다"고 밝혔다.


이 총리는 이날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 토론회에서 이 같이 말하며 "다만 저도 정부여당에 속한 사람이니 심부름을 시키면 따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총리는 최근 순방 기간 중 총선 역할론에 대해 "도울 일이 있다면 돕겠다"고 말해 대권행보를 내비친 것 아니냐는 평가를 받았다.


그는 '총선에서 합당한 역할을 하겠다는 언급이 지역구 출마를 염두에 둔 것이냐'는 질문에 "정부ㆍ여당의 일원이기 때문에 시킨다면 합당한 역할을 하겠다는 것"이라며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이에 대해 진지한 말씀이 아니라고 했는데 제대로 보신 것"이라고 직접적인 언급을 피했다.


이 총리는 대선 출마 관련 질문이 나올 때마다 "일일이 말하지 않지만 저로선 부담스럽다"며 "지금 그런 이야기를 할 때가 아니다. 마음의 준비도 단단히 돼 있는 게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그는 야권의 유력 대선주자로 거론되는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에 대한 평가를 묻는 질문에는 "행정부에 몸담은 사람이 제1야당 대표에 대해 왈가왈부하는 것은 몹시 위험한 일"이라면서 "그분에 대해 그렇게 깊게 알지도 못한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정치인 이낙연의 꿈을 묻는 질문에 "기본적으로 국민의 삶의 개선과 사회의 진화를 이끌거나 돕는 게 정치인의 기본 임무라고 생각한다"며 "제 임기가 끝날 때 '안전 대한민국이 진일보했다, 그 과정에서 이낙연이 일조했다'는 평가가 남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다음 대선의 시대정신에 대해서는 "최저임금이나 노동시간 단축, 고용 안정 같은 근로자의 삶을 위한 문제들, 환경, 사회안전망, 정의로운 사회, 법 앞의 평등 같은 큰 방향은 지속될 필요가 있다"며 "민주주의와 정의를 더 확실히 뿌리내리게 하는 부단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차기 정부가 갖고 가야 할 정책과 그렇지 않은 정책이 무엇인가'라는 질문에는 "다음 정부에서도 문재인 정부의 '포용국가'라는 큰 틀은 계승될 필요가 있으며, 폐기보다는 보강돼야 할 부분으로 산업정책이라고 생각한다"며 "우리 기업의 해외 유출을 줄이고 국내에서 투자하도록 하는 정책을 훨씬 더 많이 보강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야당과의 협치가 부족한 것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선 "협치의 부족은 참으로 아쉽게 생각하는 대목"이라며 "정부ㆍ여당의 노력이 더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한쪽의 노력만으로 이뤄지는 게 아니다"라고 밝혔다.


이 총리는 이 자리에서 야당 의원을 내각에 영입하려고 추진했던 일화도 밝혔다. 그는 "누군지 공개하는 것은 부적절하지만 지난해 상반기 1차 개각 당시 국민생활, 산업과 관계된 부처 몇곳에 적합한 의원들을 구체적으로 선정해서 타진한 적이 있다"면서 실패해 야당 없는 개각이 됐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대통령과 논의가 있었던 것은 아니다"면서도 "물론 대통령의 동의가 있어 추진했던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야당도 싸울 때는 싸우더라도 국가적 문제가 있으면 함께 자리해주시는 게 어떨까 하는 제안을 조심스럽게 드린다"며 "기왕에 시급한 문제가 있으니 여야 5당 대표가 함께 모이고 일대일 대화를 수용해주시면 어떨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일대일 대화를 먼저하고 5당 대표 회동을 갖는 방법은 어떠냐'는 질문에는 "기대치가 커져 5당 대표 회동 때 어색해질 수 있다"고 답해 일대일 보다 '5당 회동'이 우선이라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최일권 기자 igcho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