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기고] 멀리, 함께 가기 위한 선택 '양수발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올해 세계경제포럼에 모인 각계각층의 전문가들은 지구에 불어닥친 기후변화 위험성을 경고했다. 세계경제포럼이 전문가 1000여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해 내놓은 보고서 '글로벌 리스크 2019'에서는 올해 전 세계를 위협할 가능성이 가장 큰 요인으로 극단적인 기상이변과 기후변화에 대한 적응실패를 지목했다.


온난화로 인해 해마다 평균기온이 상승하는 우리나라 역시 기후변화의 위기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 기상청은 지난해 발표한 '한반도 기후변화 전망분석서'에서 온실가스가 지금처럼 계속 배출되면 하루 최저기온이 25도 이상인 열대야 일수가 현재 연간 3.8일에서 21세기 말에 45.2일로 10배 넘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4계절이 사라지고 여름과 겨울만 존재하게 된다는 것이다.

세계 각국은 기후변화가 극심해지면서 파리기후협약(온실가스 자발적 감축 의무 이행)에 따라 국가적 차원에서 대응하고 있다. 협약 내용의 핵심은 신재생에너지의 보급 및 발전 비중의 확대다. 우리 정부도 이에 발맞춰 2017년 10월 원전의 단계적 감축과 재생에너지 확대를 핵심으로 하는 '에너지전환 60년 로드맵'을 확정, 발표했다. 같은 해 12월에는 제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을 통해 발전에너지원 비중을 전면적으로 바꾸겠다고 밝혔다. 2017년 9.7%였던 신재생 설비용량을 2030년까지 33.7%(58.5GW)로 늘리고 출력 변동성을 대비해 2031년까지 액화천연가스(LNG)발전소(3.2GW)와 양수발전소(2.0GW)를 신재생에너지 백업설비로 충당한다는 계획이다.


한국수력원자력은 국가 에너지정책 방향과 에너지산업 패러다임 전환에 발맞춰 '에너지 종합기업'으로 탈바꿈하고 있다. 특히 국내 양수발전소 7개소, 총 16기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축적된 노하우와 기술력을 갖추고 있다. 지난해 6월부터 신규 양수건설 추진을 위한 조직을 만들고 건설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양수발전의 최대 장점은 온실가스 등 대기오염물질을 전혀 배출하지 않는 친환경발전소라는 점이다. '물'과 '위치 에너지'를 활용하기 때문이다. 전력수요가 낮은 시간대에 하부댐의 물을 상부댐으로 끌어올려 저장한 뒤 전력수요가 높은 시간대에 물을 다시 하부댐으로 내려 보내면서 발생하는 낙차를 이용해 전력을 생산하는 방식이다. 또한 신재생에너지 출력 변동성 대용으로 신재생 출력이 클 경우에 양수하고, 출력이 작을 경우에 발전하게 된다. 원자력발전 비중이 높았을 때는 대규모 순환정전을 방어하기 위해 '5분 대기조' 성격의 백업설비 역할을 하고 있다. 현존하는 가장 큰 규모의 에너지 저장장치이자 주파수 계통에 안정을 도모할 수 있는 대안으로 인정받아 왔다. 현재 양수발전은 세계 주요 국가에서 출력변동성이 매우 큰 신재생에너지의 백업시설로 변모하고 있다.

신규 양수발전소 건설을 위한 준비는 그동안 차근차근 진행돼왔다. 건설 가능 지역을 알아보기 위해 전국에서 후보지를 물색했고, 환경ㆍ기술적 판단 등을 통해 예비 후보지를 선정했다. 최종 사업부지를 선정하기 위해 제한적 입지조건을 통과한 후보지들을 대상으로 '지방자치단체 자율유치 공모방식'을 적용하고 있다. 과거처럼 사업자가 일방적으로 부지를 결정해 추진하는 방식이 아니라 지자체와 주민의 수용성을 중시하는 방식이다.


실제 2006년 상업발전을 시작한 경북 청송양수발전소는 국내 최초로 지자체ㆍ지역주민의 유치 희망에 따라 건설됐다. 가장 최근(2011년) 상업발전을 시작한 경북 예천양수발전소도 군민 1만6000명의 유치 서명에 힘입어 건설됐다. 현재 신규 양수발전사업은 전국 7개 후보지를 대상으로 5월31일까지 유치 신청을 받고 있다.


대부분의 국책사업이 그러하듯 지역마다 체감하는 온도는 다르다. 지역단체와 주민들이 앞장서 유치위원회를 조직하고 유치 활동에 들어선 지역이 있다. 그런가 하면 지자체와 주민 간, 또는 주민과 주민 간 의견이 갈려 갈등하는 곳도 있다.


공모 방식의 특성상 후보 지역의 지자체가 주도해 지역 내 여론을 모으고 있지만 한수원도 원하는 지역은 언제 어디든 직접 방문해 사업을 설명하고 있다. 또한 모든 절차를 투명하게 진행하고 있다. 어떠한 정책 사업에도 이견은 있을 수 있다. 특히 환경이나 안전과 관련해 불안감을 갖는 것은 당연하다. 사업자가 이에 따른 전후 대응 방안을 마련하고 제시해야 하는 것은 물론이다.


다만 유치 검토 초기 시점에서, 일부 오해를 바탕으로 사업을 반대하는 주장이 있는 것 같아 안타깝다. 양수발전소는 '블랙아웃'을 막는 최후의 발전소로, 신재생에너지 출력변동성을 대비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전원시설이다. 단순히 돈을 벌기 위한 발전소가 아니다.


국가의 에너지정책은 그야말로 백년대계(百年大計)이다. 신규 양수발전사업은 정부가 내다본 백년의 계획을 달성하기 위한 중요한 시발점이다. 지금 그 첫 발을 내딛고 있다.


권택규 한국수력원자력(주) 양수건설추진실장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