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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1위 로레알이 한다"…정지선도 서경배도 꽂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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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화장품, 앞다퉈 가상 메이크업 앱 서비스 출시
현대百, 온라인몰에 증강현실 이용한 메이크업 서비스
아모레퍼시픽, 립스틱 검색 '컬러테일러' 개발 및 운영

아모레퍼시픽 메이크업 시뮬레이션 삼성전자 빅스비 탑재.

아모레퍼시픽 메이크업 시뮬레이션 삼성전자 빅스비 탑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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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선애 기자] 대학생 신소미(22) 양은 화장품을 사기전에 가상 메이크업 애플리케이션(앱)을 실행한다. 휴대폰 카메라로 얼굴을 스캔하고 립스틱과 아이라이너 등을 직접 체험해보고 어울리는지 살펴본다. 이후 구매 페이지로 이동해 주문만 하면 끝이다. 신 양은 "피부가 까무잡잡해 어울리는 메이크업을 하기 힘들어 제품을 사고 후회하기 일쑤였다"면서 "메이크업 앱을 사용하고 난 후 더 이상의 실수는 없다"고 웃음을 지었다.


국내 유통ㆍ화장품 업체들이 앞다퉈 가상 메이크업 앱 서비스 마련에 적극 나서고 있다. 직접 앱을 제작해 출시하거나 타사 앱과 제휴하는 등 활발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것. 가상 메이크업 앱 서비스가 온라인 고객을 위한 새로운 플랫폼으로 성장해 결국 구매로 이어진다는 판단에서다.

7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현대백화점그룹은 지난해 5월 중국 뷰티 관련 스마트폰 앱 개발 전문기업인 '메이투'와 제휴를 맺은 후 '더현대닷컴'에 가상 메이크업 서비스를 도입했다. 온라인몰에 증강현실을 이용한 메이크업 시연 서비스를 도입한 것은 현대백화점이 처음. 정지선 현대백화점그룹 회장이 관련 서비스를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플랫폼으로 지목, 일찌감치 선점에 나선 것이다.


더현대닷컴은 현재 8개 브랜드의 25개 품목(품목별 컬러 400여 개 제품)에 해당 서비스를 도입해 운영 중이다. 정 회장의 혜안은 성과로 인정 받았다. 현재 가상 메이크업 서비스는 월 평균 2만명이 이용 중이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증강현실(AR)서비스를 운영하는 상품의 매출 신장률(2018년 5~12월)은 42.6%로, 더현대닷컴에서 판매하는 전체 화장품의 신장률(15.4%)보다 27.2%포인트 높았다"고 설명했다. 더현대닷컴은 해당 서비스를 도입해 운영 중이며 향후 품목을 더 확대할 방침이다.


서경배 아모레퍼시픽그룹 회장 역시 고객 맞춤 서비스와 제품을 선보이기 위해 가상 메이크업 서비스 마련에 집중하고 있다. 아모레퍼시픽은 삼성전자와 협업해 지난해 3월 가상 메이크업 서비스를 선보였다. 삼성전자의 스마트폰의 인공지능 플랫폼인 빅스비 비전에 메이크업 시뮬레이션 서비스를 적용한 것. 체험 과정에 마음에 드는 제품은 바로 구매도 진행할 수 있다.

현대백화점 메이크업 시연 서비스.

현대백화점 메이크업 시연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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립스틱 검색 모바일 앱인 '컬러테일러'도 개발 및 운영하고 있다. 컬러테일러는 고객이 찾고자 하는 립스틱과 가장 유사한 제품을 찾아주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아모레퍼시픽그룹 관계자는 "62개 브랜드의 2700개 제품을 선보이고 있으며, 계속 늘려나갈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업체들의 이같은 움직임은 세계적인 흐름과도 궤를 같이 한다. 글로벌 화장품 1위 업체 프랑스 로레알은 모디페이스와 사유키코스메틱스 인수를 통해 가상 메이크업 앱 '메이크업지니어스'를 출시했다. 또한 유캠메이크업과 제휴, 뷰티 스타트업 회사를 발굴에도 힘을 쏟고 있다. 가상 메이크업 서비스를 발판으로 로레알의 온라인 매출액은 매년 성장세다. 지난해 매출액은 전년에 비해 40.6% 성장했고, 2017년에는 전년 대비 33.6% 신장했다.


이승은 BNK투자증권 연구원은 "가상 메이크업 서비스 이용자 수가 많을수록 기업의 수익 창출의 기여도가 크다"면서 "2016년 상장한 메이투의 가치가 6조원에 달하는 것은 향후 뷰티 앱 시장 성장의 신호탄으로 판단된다"고 진단했다.




이선애 기자 lsa@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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