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美필라델피아, '현금 안 받는 가게' 법으로 금지한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체크·신용카드 발급 불가 저소득층 역차별 방지 차원

美필라델피아, '현금 안 받는 가게' 법으로 금지한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은별 기자] 필라델피아가 미국에서 최초로 '현금 안 받는 가게(캐시프리 스토어·Cash-free store)'를 법으로 금지하기로 했다.


최근 신용카드가 보편화 돼 있고, 심지어는 모바일폰이나 스마트 워치를 활용한 전자결제도 늘고 있는 만큼 현금을 안 받는 가게들이 늘고 있지만, 역차별받는 고객들이 있을 수 있다는 판단에 필라델피아가 이런 결정을 내린 것이다. 특히 미국에서는 체크카드나 신용카드를 발급받기 어려운 시민들도 상당수 비율을 차지하고 있어 이런 고객들에게는 현금을 여전히 받아야 공평하다는 주장에 힘이 실렸다.

7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필라델피아가 오는 7월부터는 현금을 안 받는 가게를 법으로 금지하기로 했다고 보도했다. 필라델피아에 이어 뉴욕시 역시 비슷한 법안을 상정시킨 상태이며, 뉴저지주 역시 법안에 주지사의 서명만 남겨둔 상황이다. 메사추세츠주는 더 나아가 모든 유통관련 상점은 현금을 받아야만 한다고 규정을 만들어 뒀다.


미국 중에서도 동부 대도시들이 이런 법안을 잇따라 만드는 이유는 이들 지역 정치성향과도 관계가 있다. 이들 지역은 모두 민주당의 세력이 우세한 지역들이다.


제이 자고르스키 보스턴 대학 퀘스트롬 경영대학 교수는 "앞으로 20년간 현금이 없는 사회가 될 것이라고 예상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이것은 좋지 않은 생각"이라며 "현금을 사용하지 않는 사회에서 직불카드와 신용카드를 받을 수 없는 빈민층들은 소외되는 경향이 있다"고 말했다.

또한 "지나친 구매 시스템 자동화는 사람들이 사생활을 잃게 하는 경향이 있고, 또 모든 결제시스템이 컴퓨터 네트워크에 의존하게 될 경우 컴퓨터가 해킹당하거나, 통신 회선이 끊어지면 전혀 사회가 작동하지 않게 된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런 법안에 대해 가게들은 반발할 것으로 보인다. 이미 미국에서는 애플페이 등 전자결제가 보편화되면서 대형 마트, 햄버거 등 패스트푸드점 등에서 현금을 받지 않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가게 주인 입장에서는 캐셔를 덜 둬도 돼 인건비 절감이 가능하기 때문에 현금을 받지 않는 것을 선호하기도 한다. 현금을 받았을 경우 남는 잔돈처리 등도 골치아파 하는 경우가 많다.


미국의 대형 유통공룡 아마존 역시 반발할 것으로 보인다. 최근 아마존은 무인점포 '아마존 고(Amazon go)'를 2021년까지 3000개로 늘린다는 결정을 내렸다. 카메라와 인체탐지 센서, 모바일결제 기술을 종합해 만든 상점으로 2016년 시애틀에 문을 처음 열었다. 무인점포 특성상 현금 결제는 불가능하며, 스마트폰 앱과 연동된 모바일 결제만 가능하다. 아직까지 아마존은 필라델피아 등 대도시의 이런 법안에 대해 논평은 하지 않았다.




김은별 기자 silversta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