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폼페이오 "전략적 인내 작동 안 해…바로 잡는 중"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오토 웜비어 죽음 관련 대북 인권 정책 설명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부 장관. 자료 사진.  출처=AP연합뉴스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부 장관. 자료 사진. 출처=AP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뉴욕 김봉수 특파원]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부 장관이 이른바 '전략적 인내'(Strategic patience) 정책에 대해 "더 이상 통하지 않으며 우리가 바로 잡으려고 노력 중"이라고 강조했다.


5일(현지시간) 미 국무부에 따르면, 폼페이오 장관은 2차 북·미 정상회담을 마치고 귀국한 후 지난 2일 그레이 텔레비전과의 인터뷰 도중 북한을 방문했다 사망한 미국인 대학생 오토 웜비어의 죽음에 대한 정상회담 내용 관련 질의 응답 과정에서 이같이 말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진행자가 "김정은의 (모른다는) 말을 믿느냐"는 질문에 직답을 피한 채 "트럼프 대통령은 웜비어의 죽음이 북한의 책임이라는 것을 이해하고 있다"고 전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어 "이런 질문을 하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사실 왜 우리가 북한과 대화를 하는 지, 왜 우리가 하노이 회담을 진행했는 지, 왜 이런 끔찍한 인권 유린 국가와 협상을 해야 하는 지를 물어 보는 것"이라며 "그 답은 이런 것(인권 유린)이 아주 오랫동안 지속되고 있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그러면서 오마바 행정부 등 전 정권의 '전략적 인내' 정책에 책임을 돌렸다. 그는 "이전 행정부는 전략적 인내라는 접근법을 취해왔다"며 "그것은 작동하지 않는다는 것을 여러분들도 알 수 있다. 우리는 그것을 고치고 바로잡으려고 노력 중이다. 우리는 북한을 올바른 선택을 하도록 해 웜비어 가족이 겪었던 것과 같은 고통이 더 이상 없도록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그러면서 지난해 북한 당국이 미국인 억류자 3명을 석방한 것을 예로 들면서 "우리는 세 명의 미국 국민이 집으로 돌아오는 행운을 가졌다. 오토가 보다 좋은 상태로 돌아왔더라면, 그리고 이러한 비극이 일어나지 않았더라면 좋았을 것"이라며 "트럼프 행정부는 해외에 있는 미국 국민의 안전 문제에 매우 진지하다. 그리고 북한에서 일어난 일은 전적으로 언어도단적이며, 트럼프 대통령도 그걸 안다"고 밝혔다.


그러나 폼페이오 장관은 김정은의 이름을 직접 거론하는 것은 끝내 회피했다. 진행자가 "김정은의 말을 믿는다는 얘기냐"라고 질문을 거듭했지만 "북한 정권이 오토 웜비어의 죽음에 책임이 있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고만 답한 채 인터뷰를 끝냈다.




뉴욕 김봉수 특파원 bsk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