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美와 개성공단·금강산관광 재개 방안 협의…3월 중 남북군사회담 추진(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방·통일·외교부 장관, 문 대통령에게 2차 북미회담 후속 조치 계획 보고

문재인 대통령이 4일 오후 청와대에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4일 오후 청와대에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황진영 기자] 정부가 2차 북미정상회담의 후속조치로 미국과 개성공단·금강산관광 재개방안에 대해 협의하기로 했다.


북한과는 3월 안에 남북군사회담을 갖고 9·19 군사합의 이행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남북미 사이의 '1.5트랙' 협의를 추진하는 등 북미 간 중재 역할도 적극적으로 하기로 했다.


4일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열린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체회의에서 강경화 외교, 정경두 국방,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차 북미정상회담 조치 계획을 문 대통령에게 보고했다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강 장관은 "2차 북미정상회담에서 북미 사이의 핵심 쟁점은 '영변 + α 대(對) 제재해제'라는 점이 분명해졌다"라며 "앞으로 북미 간의 협상이 재개될 때 이 내용이 핵심 관건이자 협상의 토대가 될 것"이라고 진단했다.

상호 연락사무소 설치, 종전선언 등 다른 조치에 대해서는 사실상 합의에 이르렀다고 강 장관은 보고했다.


강 장관은 "북미 간 실질적 중재안을 마련하고 북미 간 대화 재개를 위해 다양한 방안을 추진하겠다"며 "스웨덴에서 이뤄진 남북미 회동 경험을 바탕으로 '1.5트랙 협의'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중국, 러시아 등 관심을 가진 나라들과의 협조를 통해 북미 대화를 조속히 재개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조 장관은 "북한이 이번 회담 결과를 평가한 뒤 대미·대남 전략을 재검토하는 과정을 거칠 것으로 전망한다"며 "북한의 내부 정치 일정과 상황 정리에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이어 "제재의 틀 안에서 공동선언의 주요 사업을 추진하는 방안을 모색하겠다"며 "개성공단 및 금강산관광 재개 방안과 관련, 대미 협의를 준비하겠다"고 보고했다.


이와 관련해 김 대변인은 "현재 제재의 틀 안에 금강산과 개성에 대해 할 수 있는 폭이 어느 정도 됐는지 저희들이 최대한 찾아내 보고 그걸 미국과 협의를 해나가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금강산 관광과 개성공단 재개가)제재 틀 안에서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 장관은 "한미 사이의 전략적 소통을 강화해 나가는 동시에, 북한과 대화의 모멘텀을 유지하기 위해서 9·19 군사합의를 충실히 이행해 나가겠다"며 "3월 중 남북군사회담을 개최해 올해 안에 계획된 9.19 군사합의에 대한 실질적 이행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3개 부처 장관 보고가 끝난 뒤 "지난해 5월 북미 대화 위기를 겪었던 때보다 이번의 쟁점이 복잡하다. 정확한 상황 파악과 정확한 중재안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당부했다.


이 총리는 "요란하지 않게 차분하게 진행하되 흔들림이 없어야 한다. 북미 이견만큼이나 남남 갈등의 관리도 중요하다"며 "남남 갈등이라고는 하나 과거와 미래의 싸움"이라고 규정했다.


이어 "과거를 잊지 못하는 사람들이 불안해하고 있지만, 우리는 결과로 설득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북미 협상)중재안을 마련하기 전에 보다 더 급선무는 미국과 북한 모두 대화의 궤도에서 이탈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지금까지 어렵게 여기까지 왔지만 무너지는 것은 순간"이라며 "북미가 인내심을 갖고 대화의 궤도에서 이탈하지 않도록, 우리가 최선의 노력을 다하자"고 당부했다.




황진영 기자 you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