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北 김정은, 베이징 경유 안하고 남행…배경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4일 한산한 베이징역 모습.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이날 베이징에 들려 시진핑 중국 주석과 회동할경우 통제가 이뤄져야 하지만 이날 역 주변은 특별한 징후가 포착되지 않았다.

24일 한산한 베이징역 모습.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이날 베이징에 들려 시진핑 중국 주석과 회동할경우 통제가 이뤄져야 하지만 이날 역 주변은 특별한 징후가 포착되지 않았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베이징 박선미 특파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전용열차를 타고 평양에서 하노이로 가는 길에 베이징을 경유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24일 김 위원장의 전용열차가 지나갈 것으로 예상됐던 베이징역은 이날 오전 특별한 징후가 포착되지 않았다. 역 주변 경찰 배치는 변화 없이 평소와 같은 수준을 유지했으며 베이징역 기차 시간표 역시 변경되거나 취소되는 일이 없었다.

전용열차는 전날 저녁 9시30분께 북중 접경인 단둥을 통과했으며, 전용열차가 단둥-베이징-우한-창사-광저우 노선을 택할 경우 베이징역에 이날 오전 중에 도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됐었다. 지난달 김 위원장의 4차 방중 때 전용열차는 단둥을 통과한 후 약 12시간만에 베이징역에 도착한 바 있다.

김 위원장이 하노이로 가는길에 베이징에 들려 시진핑 중국 주석을 만날 경우 베이징역 주변에 통제가 이뤄져야 하지만 아무런 징후가 없었던 점으로 볼때 시 주석 면담 없이 바로 남행했을 가능성이 높아진 상황이다.


전용열차가 베이징을 거치지 않은 만큼 베이징에서 기차로 30분 떨어진 톈진을 통과해 남행했을 가능성이 높다. 중국에서는 이날 오후 1시께 톈진역에서 김 위원장의 전용열차가 지나가는 장면을 목격했다는 얘기가 나오고 있으며 한때 톈진역 주변 경계가 삼엄해진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김 위원장이 탄 전용열차가 예상을 깨고 베이징을 경유하지 않고 톈진을 거쳐 곧바로 광저우로 남행하는 노선을 택했을 가능성을 높이는 대목이다.

지난달 이미 김 위원장이 베이징을 방문해 시 주석과 만난 만큼, 하노이로 가기 직전 베이징에서 시 주석을 만나 미국을 자극하는 것을 피하려는 의도로 해석할 수 있다.


김 위원장이 탑승한 것으로 보이는 이 열차의 중국 내 동선을 알 수 없지만 톈진에서 남행해 우한, 광저우 등을 거쳐 난닝, 핑샹을 통해 베트남으로 갈 가능성이 있다.


중국과 베트남 국경에 있는 핑샹역은 25일 오전부터 26일 오후까지 대대적인 통제를 예고해 김 위원장의 전용열차 통과 가능성을 높여주고 있다.


북미정상회담 기사 모아보기




베이징 박선미 특파원 psm82@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