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반년째 미뤄지는 재건축 심의… 단체행동 나서는 은마(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강남권 대표 재건축 단지로 꼽히는 대치동 은마아파트 /

강남권 대표 재건축 단지로 꼽히는 대치동 은마아파트 /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서울 강남구 대치동 은마아파트 주민들이 서울시의 재건축 심의 지연에 집단 항의에 나설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2017년부터 연거푸 서울시 심의를 넘지 못하자 재건축 정비안을 수정해 심의를 기다리고 있지만 반년 가까이 안건으로 상정조차 되지 못하고 있어서다. 사업이 또다시 장기전으로 전환될 모양새를 보이자 일부 주민들은 아예 새로운 정비안을 짜야한다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19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서울 강남구 대치동 은마아파트주택재건축정비사업조합설립추진위원회는 최근 조합원 소식지를 통해 서울시 늦장 행정으로 재건축이 지연돼 재산 등 손해가 발생하고 있다며 이번주부터 시청앞 집단 항의에 나선다고 밝혔다.

앞서 은마아파트는 49층 초고층 재건축 계획을 추진하다 2017년 8월 서울시 도시계획위원회로부터 '미심의' 판정을 받았다. 서울시가 수차례 사전협의를 통해 49층 불가 방침을 강조했지만 추진위가 주거동을 49층으로 계획한 기존 정비안을 고집해서다. 서울시는 심의 자체가 불가능하다고 판단해 "심의를 하지 않겠다"는 강경한 입장을 내놨다. 이후 주민 투표를 거쳐 35층으로 계획을 수정하고 그해 12월 도계위에 자문을 신청했지만 또다시 보류 판정을 받았다. 심의가 도계위에서 산하 소위원회로 이관된 지난해 3월에도 정비계획안은 기반시설과 경관계획 부족으로 퇴짜를 맞았다. 같은 해 6월 역시 소위원회로부터 재심의 통보를 받았다. 지난해 8월 퇴짜까지 더해 다섯 번의 고배를 마신 셈이다. 추진위는 수 개월간의 준비에도 심의가 미뤄지고 있는 점에 반발하고 있다.


이에 추진위는 이달 마지막 도계위 심의가 이뤄지는 20일, 은마아파트 정비계획안이 상정되지 않을 경우 최소 3차례 이상 시청 앞에서 항의 집회를 할 계획이다. 이미 집회시위 신고까지 마친 상태로 추진위 관계자는 "더 이상 좌시할 수 없어 내린 결정으로 앞으로 더욱 강력한 대처에 나서겠다"고 전했다.


추진위 내부적으로는 연내 조합설립까지 마친다는 연간 활동 계획도 공표했다. 도계위 심의를 상반기 내 끝내고 6월부터 조합설립을 위한 동의서를 받겠다는 계획이다. 이 경우 11월까지는 조합설립인가와 건축심의 신청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정비업계에서는 추진위의 속도전이 일부 조합원을 중심으로 제기되고 있는 새 정비안 수립 움직임을 사전 차단하기 위한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 실제 은마아파트 주민 800여명이 만든 단체인 은마아파트소유자협의회(은소협)는 추진위 정비안에 문제가 있다며 1대 1 재건축을 논의하고 있다.


이들은 기존 49층 초고층 계획안을 서울시 방침에 맞춰 35층안으로 바꿨음에도 퇴짜를 맞자 이제는 새 정비안을 마련해야한다는 입장이다. 사업 속도를 끌어올리기 위한 것으로 1대1 재건축은 임대아파트 의무화 등 각종 규제를 피할 수 있어 심의 과정도 그만큼 단축될 수 있다. 세부적으로 용적률 300%를 고수하는 추진위와 달리 용적률을 250%까지 낮춰 임대주택 기부채납을 하지 않는 방식이다.


여기에 1대1 방식은 재건축 초과이익환수제에 따른 부담금도 줄일 수 있다. 은소협이 구상 중인 은마아파트 1대1 재건축 설계안에 따르면 이들이 추산한 가구당 총부담금은 3억3367만원으로 추진위(2억6453만원)보다 6914만원 더 많다. 재초환 예상 부담금이 1억4000만원(추진위 예상)에서 7000만원(은소협 예상)으로 절반 정도 낮아졌지만 분담금이 더 늘어난 결과다. 다만 4000가구가 넘는 은마아파트 규모상 임대주택 없이 재건축 정비안을 짜기가 쉽지 않은데다 서울시 심의를 넘어설 가능성이 높지 않은 점은 변수다.


추진위 관계자는 "내년 사업시행인가 신청이 목표로 올해는 서울시 심의와 조합설립에 집중할 방침"이라며 "서울시 정책 방향과 어긋난 정비안이 수립되지 않도록 주민간 이견을 줄이는 방향으로 속도를 낼 것"이라고 밝혔다.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