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투자금 날아갈라…中, 베네수엘라 '임시대통령' 과이도와 손잡나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정현진 기자]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을 공개 지지한 중국이 야권 지도자 후안 과이도 국회의장 측과 최근 차관 관련 협상을 벌여왔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1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베네수엘라에 대규모 차관을 보유한 중국이 투자금을 지키기 위해 조치를 취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WSJ는 협상 내용에 정통한 소식통을 인용해 중국 외교관들이 미국 워싱턴DC에서 수주간 과이도 의장 측 대표단과 차관 관련 협상을 진행했다고 전했다. 베네수엘라는 2007년부터 중국에서 석유 계약을 위한 차관을 500억 달러(약 56조원) 이상 받았으며 이 중 200억 달러 가량이 아직 남아있는 것으로 중국 상무부는 추산하고 있다.

소식통들은 협상이 진행되고 있지만 부채 상환과 관련해 상당한 난관이 있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차관과 관련해 과이도 의장 측 경제고문들은 중국측에 상당한 손실을 감수할 것을 제안했지만 중국이 이를 반대하고 있다는 것이다. 양측은 협상에서 베네수엘라 과도정부가 차관 상환 계획에 대한 유예 기간을 논의해왔다. 복수의 소식통은 베네수엘라 야당 국회의원들이 중국에 차관 계약 조건을 투명하게 해줄 것을 요구했으나 중국이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고 전했다.


중국과 과이도 의장 측 간 협상은 베네수엘라 포퓰리즘 정권에 대한 채권자들의 불안이 확대를 반영한 것이라고 WSJ는 평가했다. 중국과 러시아는 지난 20여년간 베네수엘라의 핵심 지원국이었지만 최근에는 마두로 대통령을 지지한다고 밝히면서도 신규 자금 공급 등 현 정부에 대한 실질적인 지원은 하지 않고 있다.


이에 대해 중국 외교부는 답변을 거부했다. 다만 지난 1일 겅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중국은 베네수엘라 사태와 관련해 다방면으로 모든 정파와 긴밀히 소통하고 있다"면서 "베네수엘라 상황이 어떻게 되더라도 중국과의 협력이 약화되서는 안된다"고 말한 바 있다.

남미-중국 관계 전문가인 R. 에반 엘리스 미 육군대학원 교수는 "중국은 정권 변화 리스크가 확대되고 있다고 인식하고 있으며 새 정권과 부정적인 관계인 것을 원치 않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그는 "과이도 의장은 미국의 제재를 푸는데 도움을 주고 석유 흐름을 원활히 할 수 있다"면서 "결국 중국은 과이도 의장로부터 모든 것을 얻을 수 있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현진 기자 jhj48@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