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필리핀 홍역 비상' 한달 간 최소 70명 숨져…대다수 어린이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 필리핀에서 지난 한달 간 최소 70명이 홍역으로 숨지며 비상이 걸렸다. 대다수 사망자는 예방접종을 하지 않은 어린이로 확인됐다. 과거 미국과 유럽을 뒤흔든 이른바 '백신 공포증'의 여파라는 분석이 나온다.


12일(현지시간) 일간 가디언에 따르면 1월 필리핀 내에서 접수된 홍역 신고건수는 4302건으로 전년 동기 대비 122% 증가했다.

수도 마닐라를 중심으로 한 메트로 마닐라(NCR) 지역에서도 홍역환자 발생이 잇따르고 있다. 1월에만 196건이 확인돼 전년 동기(20건) 대비 급증했다. 마닐라에서는 올 초 4세 이하 어린이 55명이 홍역으로 사망한 것으로 파악된다. 현재 필리핀 보건당국은 루손, 비사야제도 지역에 적색경보를 내린 상태다.


특히 연초부터 홍역으로 인해 사망한 약 70명 가운데 79%는 예방접종을 맞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가디언은 "필리핀의 홍역 발병은 유럽, 미국 등에서 발발한 '백신 공포증( vaccine fearmongering)' 사례를 뒤따른다"고 우려했다. 대부분의 사망자는 어린이로 파악됐다.


급성 발진성 바이러스 질환인 홍역은 전염성이 강하지만 1차 예방접종만으로도 95%의 예방 효과가 있다. 하지만 유니세프에 따르면 필리핀의 홍역 예방접종률은 55%로 오히려 전년 대비 15% 줄었다. 이는 예방접종에 대한 공포심 유발 등 기피현상 탓으로 해석되고 있다.

1990년대 후반 유럽과 미국 등에서는 홍역, 풍진 등 3가지 종류의 백신을 한번에 접종하는 방식의 MMR 예방접종이 자폐증을 유발할 수 있다는 논문이 게재되며 논쟁이 이어진 바 있다. 그러나 해당 논문은 2004년 연구 조작 사실이 드러났다. 지난해 태국에서도 홍역 확진환자 4000여명이 발생하며 최소 22명의 어린이가 숨졌다.




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