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넷마블·카카오, 넥슨 인수전 참여…넥슨 해외 매각 막는다(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넷마블·카카오, 넥슨 인수전 참여…넥슨 해외 매각 막는다(종합)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한울 기자] 넷마블 카카오 등 국내 IT기업 대표주자들이 넥슨 인수전에 뛰어들었다. 몸값이 10조원이 넘는 넥슨을 단독으로 인수하기엔 자금이 부족한 양사가 협력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31일 게임업계에 따르면 넷마블 은 넥슨 인수전에 참여하겠다는 입장을 공식화했다. 국내 게임업계에서 두번째로 높은 매출을 내고 있는 넷마블 은 넥슨 인수에 성공한다면 국내 최대 게임사로 올라설 전망이다. 자체 지식재산권(IP)이 부족한 넷마블 입장에선 던전앤파이터, 메이플스토리 등 유력 IP를 여럿 보유한 넥슨을 인수할 동기가 충분한 상황이다.

10조원을 넘길 것으로 예상되는 넥슨 인수자금을 마련하기 힘든 넷마블 은 컨소시엄을 꾸릴 계획이다. 넷마블 이 보유하고 있는 현금과 현금성 자산은 지난해 3분기 기준으로 1조6500억원가량이다.


넷마블 관계자는 "두 달 전부터 넥슨 인수를 검토했고, 지난달 최종 참여하기로 결정했다"며 " 넷마블 은 국내 자본 중심으로 컨소시엄을 형성해서 인수전에 참가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넥슨의 유무형 가치는 한국의 주요 자산이라고 생각한다"며 "해외에 매각 시 대한민국 게임업계 생태계 훼손과 경쟁력 약화가 우려된다"고 덧붙였다.


앞서 카카오 도 넥슨 인수를 추진하겠다는 점을 밝힌 바 있다. 김범수 카카오 이사회 의장 역시 넥슨이 텐센트, EA 등 해외 기업에 팔리는 것을 우려한 것으로 전해졌는데, 카카오 는 넥슨 인수를 위한 자금이 충분치 않은 상황이다. 따라서 카카오 역시 넷마블 처럼 컨소시엄을 구성할 것이란 예상이 제기된다. 일각에선 카카오 가 해외 사모펀드 컨소시엄에 전략적 투자자로 참가할 것이라고 내다보고 있다. 국내 금융사와 컨소시엄을 꾸리는 방법도 거론된다.

카카오 넷마블 이 넥슨 인수를 위해 협력하는 방안도 거론된다. 카카오 넷마블 이 협력해 넥슨을 인수한다면, 넥슨이 보유한 개발력과 IP 등이 당초 유력 인수후보로 거론된 텐센트나 EA, 디즈니 등 해외 기업에 유출될 일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텐센트가 카카오 넷마블 의 대주주로 있는 상황에서 양사가 넥슨을 인수하더라도 텐센트가 넥슨에 지배력을 행사할 수 있을 것이란 지적도 나온다. 위정현 한국게임학회장(중앙대 교수)은 "결론적으로 텐센트의 경우 자금 동원 능력 등 여러 측면에서 볼 때 독자인수는 능력은 있으나 논란을 피하기 위한 구조가 문제"라며 "따라서 한국기업을 내세우면 정치적 논란이 없고 이후 필요에 따라 텐센트의 넥슨이나 네오플 인수도 용이하며 상황에 따라 손 떼기도 쉽다는 장점이 있다"고 말했다.




조한울 기자 hanul0023@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돼지 키우며 한달 114만원 벌지만 행복해요"…중국 26살 대졸여성 화제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