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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작년 매출 244조·영업익 59조…2년 연속 '사상 최대'(상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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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작년 매출 244조·영업익 59조…2년 연속 '사상 최대'(상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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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권성회 기자] 삼성전자는 지난해 4분기 연결 기준으로 매출액 59조2700억원, 영업이익 10조8000억원으로 집계됐다고 31일 공시를 통해 발표했다.


2018년 연간으로는 매출 243조7700억원, 영업이익 58조8900원으로 2017년에 이어 2년 연속 사상 최대 실적을 경신했다.

지난해 4분기는 메모리 수요 감소와 스마트폰 시장 성장 둔화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약 10% 감소했고, 영업이익률도 18.2%로 하락했다.


삼성전자 측은 반도체의 경우 데이터센터와 스마트폰 관련 주요 고객사들의 재고 조정 영향으로 메모리 수요가 감소해 실적이 하락했고, 디스플레이 패널도 유기발광다이오드(OLED)의 수익성 약화로 실적이 소폭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무선은 성수기에도 불구하고 시장성장 둔화에 따른 스마트폰 판매량 감소로 실적이 하락했으나, TV와 생활가전은 프리미엄 제품 판매 호조로 실적이 개선됐다.

올해 1분기는 계절적으로 비수기인 가운데 메모리와 OLED 수요 약세를 전망했다. 메모리의 경우 고객사들의 재고 조정이 지속돼 수요 약세가 예상되고, 디스플레이 패널도 주요 고객사 프리미엄 스마트폰 판매 부진에 따른 OLED 판매 둔화가 전망된다.


무선은 '갤럭시 S10' 출시로 프리미엄 제품 판매가 확대돼 실적 개선이 기대되고, TV와 생활가전은 수익성 확보에 주력한다는 계획이다.


2019년 연간으로는 메모리 약세 영향으로 실적이 지난해 대비 하락할 것으로 전망되나, 하반기에는 메모리와 OLED 등 부품 사업을 중심으로 수요가 회복될 것으로 예상된다.


2018년 시설투자는 약 29조4000억원이 집행됐다. 사업별로는 반도체 23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2조9000억원 수준이다.


메모리의 경우 평택 반도체 라인 증설로 2017년 대비 소폭 증가했으나, 파운드리는 2017년에 10나노 공정 신규 증설이 완료됐고, OLED도 플렉시블 패널 생산능력 증설 투자가 마무리돼 예년 수준으로 감소했다.


중장기적으로는 부품 기술 혁신, 제품의 폼팩터와 5세대(5G) 기술 차별화 등을 통해 주력 사업의 경쟁력을 제고하고 인공지능(AI)·전장 관련 신규 사업을 강화해 지속 성장하기 위해 노력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연구·개발과 대외 기술협력을 강화하고, 핵심역량 확보에도 적극 투자할 예정이다. 반도체의 경우 AI·전장용 신규 칩셋 관련 기술 확보와 차세대 패키징 솔루션 강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디스플레이 패널은 스마트폰용 혁신 기술 강화, IT·전장용 응용처 확대와 더불어 OLED 사업 역량을 제고할 방침이다.


또한, 세트의 경우 폴더블 스마트폰과 마이크로 LED 등 혁신 제품을 지속 선보이는 한편, 장비?단말?칩셋 등 토탈 솔루션을 기반으로 5G 사업 리더십을 강화할 예정이다. AI 분야는 빅스비를 더욱 향상시켜 기기간 연결을 확산하고 관련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지난해 4분기 반도체 사업은 매출 18조7500억원, 영업이익 7조7700억원을 달성했다. 반도체 시장의 대외 불확실성이 커지고 메모리 수요 감소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큰 폭으로 하락했다. 데이터센터, 스마트폰 관련 주요 고객사들의 재고 조정으로 메모리 수요가 크게 감소해 전분기 대비 출하량이 줄었고, 업계의 낸드 공급 확대에 따른 가격하락 영향도 있었다.


지난해 4분기 디스플레이 패널 사업은 매출 9조1700억원, 영업이익 9700억원을 기록했다. OLED 패널의 수익성 약화로 실적이 전분기 대비 소폭 감소했다.


지난해 4분기 IT·모바일(IM)부문은 매출 23조3200억원, 영업이익 1조5100억원을 기록했다. 무선 사업은 성수기에도 불구하고 시장 성장 둔화에 따라 스마트폰 판매량 감소 등 매출 하락 영향으로 실적이 전분기 대비 하락했다. 1분기는 차별화된 디자인과 최고 사양을 채택한 갤럭시 S10 출시로 프리미엄 스마트폰 판매량이 증가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개선될 전망이다.


지난해 4분기 소비자가전(CE) 부문은 매출 11조7900억원, 영업이익 6800억원을 기록했다. TV 사업은 연말 성수기를 맞아 초대형·QLED TV 등의 고부가 제품 판매 확대로 실적이 전년 동기·전분기 대비 개선됐다. 특히 QLED TV는 전년동기 대비 약 세배 가량의 판매량을 기록했다.




권성회 기자 street@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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