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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릭 e종목]“대한항공, 유류비 감소로 이익 개선 효과 나타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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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릭 e종목]“대한항공, 유류비 감소로 이익 개선 효과 나타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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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구은모 기자] 한화투자증권 대한항공 의 지난해 4분기 영업이익은 유류비 증가 등으로 기대치를 밑돌았다고 전했다. 하지만 델타항공과의 조인트벤처(JV)를 통한 하이클래스 수요 유입이 재차 확인됐고, 올해부터 유류비용 감소에 따른 이익개선효과도 나타날 것이라며 투자의견 ‘매수’와 목표주가 4만3000원을 유지했다.


김유혁 한화투자증권은 30일 보고서에서 대한항공의 작년 4분기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6.2% 증가한 3조2986억원을 기록해 시장기대치에 부합했다고 전했다. 김 연구원은 “미주 노선을 중심으로 중장거리 노선이 견조한 모습을 보이며 국제선 수송량, 탑승률, 운임이 모두 상승했고, 화물운임도 강세를 이어가며 외형성장을 이끌었다”고 설명했다.

영업이익은 81.2% 감소한 415억원을 기록하며 시장기대치를 밑돌았다. 4분기 고유가 영향으로 유류비가 26% 증가한 것 외에 임금인상안 합의에 따른 소급적용분, 집중적인 엔진정비로 정비비용 증가, 공항 관련비용 증가 등 약 1300억원 가량의 비용증가분이 발생한 점이 실적부진의 주된 이유라는 설명이다. 순이익은 적자 전환했는데 4분기에 외환환산손실 460억원이 반영됐다.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38.8% 증가한 2308억원으로 예상됐다. 김 연구원은 “1분기 예약률은 전년 동기 대비 3%포인트 개선되는 양호한 모습을 보여 중국과 미주 등의 주요 노선 여객수요는 좋은 상황으로 판단한다”며 “작년 연말부터 하향안정화된 항공유(MOPS) 가격이 올해부터 급유단가에 반영되면서 유류비는 크게 절감될 것으로 예상하고, 작년에 지급했던 격려금(550억원)도 없어 1분기 영업이익은 큰 폭의 개선이 가능할 것”으로 분석했다.


투자의견과 목표주가는 각각 ‘매수’와 4만3000원을 유지했다. 김 연구원은 “4월 예정된 미주 노선 신규 취항으로 델타항공과의 JV 효과도 한 단계 상승할 전망이고, 견조한 여객 실적을 바탕으로 유가 하락 구간에 큰 폭의 이익개선이 기대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대형항공기 투자 사이클이 마무리되면서 설비투자도 감소해 현금흐름이 개선되는 점도 긍정적이라고 덧붙였다.



구은모 기자 gooeunm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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