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트럼프 대통령, 주한미군 철수 카드 꺼내지 않을 것"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문제원 기자] 미국 내 전문가들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차 북ㆍ미정상회담에서 북한의 비핵화 결정에 대한 상응조치로 주한미군 철수ㆍ감축 카드를 꺼내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북한의 관심이 주한미군 철수보다는 대북제재 해제에 집중돼 있고, 미국 행정부 내부의 주한미군 철수 반대 의견도 크기 때문이다.


미국 랜드 연구소의 국방 전문가인 브루스 베넷 선임연구원은 최근 자유아시아방송(RFA)과의 인터뷰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주한미군에 집중하고 있는 것 같지는 않다"고 평가했다.

베넷 선임연구원은 "지난해 6월부터 8월까지 북한은 명백히 종전선언을 요구했는데 그 이후로는 북한 경제에 치명적인 타격을 주는 대북제재 완화를 지속적으로 원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그는 주한미군이 한국 내 병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단 2%밖에 안되는 것을 언급하며 "주한미군 수를 줄이거나 감축하는 것 자체가 북한이 원하는 상응조치의 우선순위는 아닐 수 있다"고 덧붙였다.


북한 전문가인 안드레이 란코프 국민대 교수도 AFP통신과의 인터뷰에서 "북한은 안정을 위해선 주변국, 특히 한국 및 중국과의 경제력 격차를 좁혀 나가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며 "김 위원장이 대북제재 해제에 회담의 초점 맞출 것"이라고 분석했다.


미국 육군 대령 출신의 데이비드 맥스웰 미국 민주주의수호재단(FDD) 선임연구원은 트럼프 대통령 역시 주한미군 감축이나 철수를 제안하기 쉽지 않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RFA에 따르면 주한미군의 중요성을 알고 있는 미국 국방부 등 행정부와 정책 자문관들이 주한미군 감축이나 철수를 전제로 한 대북 협상을 강력하게 반대하고 있다는 게 맥스웰 선임연구원의 주장이다. 맥스웰 선임연구원은 "김 위원장이 요구할지는 모르겠지만 트럼프 대통령이 상응조치로 주한미군 감축이나 철수를 제안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양무진 북한대학원대학교 교수는 "주한미군 철수 이야기는 한미 방위비 분담금 관련해서 나온 것이지 북한의 비핵화 조치와는 아무런 상관이 없다"며 "무엇보다 주한미군 철수는 북ㆍ미 간의 문제가 아니다. 또 이는 완전한 비핵화 조치가 이뤄진 이후 평화협정이 추진되는 과정에서 논할 사안"이라고 말했다.




문제원 기자 nest2639@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