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최신혜 기자] 미국 두부시장 1위를 달리고 있는 풀무원USA의 두부사업이 매년 고성장세를 지속 중이다.
이 결과 풀무원USA의 미국 전체 두부시장 점유율은 73.8%(지난해 12월3일 닐슨데이터 기준)로 1위를 확고히 했다.
미국 전체 두부시장도 식물성단백질 식품 트렌드 확산과 함께 풀무원USA가 미국인의 입맛에 맞는 새로운 두부 신제품 개발로 성장을 거듭하면서 전년 대비 9.3%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풀무원은 두부의 세계화를 추진하기 위해 우리나라를 중심으로 미·중·일 3개국에서 글로벌 소이 R&D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 가운데 미국 LA에 있는 연구소에서는 현지인 입맛과 취향에 맞는 두부제품 개발에 주력하여 그 동안 20여종의 신제품을 선보였다.
미국 현지화 전략으로 탄생한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두부의 단백질 함량을 일반제품보다 1.8배 이상 높인 '하이 프로테인 두부 ▲경도를 국내 두부보다 2~4배 높여 물성이 단단한 '슈퍼 펌 두부' ▲서양인들이 싫어하는 비린 콩냄새를 없애고 소스를 넣어 구운 다양한 시즈닝 두부 ▲두부를 큐빅모양으로 잘라 바로 먹을 수 있도록 한 토핑용 두부 ▲햄버거에 넣는 패티 형태의 두부 등이 있다.
이 두부들은 워터팩에 들어있는 포장두부와 달리 진공포장돼 있어 용기에서 물을 빼지 않고도 바로 요리에 사용할 수 있게 양념 하거나 오븐에 구워 편의성을 높인 제품들이다.
현지화 제품과 함께 국내에서 판매하고 있는 포장두부도 미국시장에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풀무원USA는 포장두부 매출이 전년보다 10% 성장했다고 밝혔다.
풀무원USA 박종희 CM은 “미국 주류 마켓에서는 두부 조리법을 모르는 미국인을 위해 바로 먹거나, 데워 먹을 수 있는 완조리 두부를 주로 출시했다"며 "최근 들어 완조리 두부 제품뿐만 아니라 조리되지 않은 포장두부의 매출이 10%이상 성장하고 있는 것은 미국인들이 두부자체에 대해 관심이 높아졌기 때문으로 풀이된다"고 설명했다.
풀무원USA측은 “미국 현지의 냉장유통온도 기준인 5℃(한국은 10℃ 기준)에 맞춰 제품을 개발해, 두부의 유통기한을 국내 14일보다 4배 이상인 60일로 늘려 두부를 미국 전역에 유통하고 있는 것도 두부시장 확대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고 밝혔다.
최신혜 기자 ssi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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