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제인식도 미스매치…중기중앙회장 '적신호' vs 중기 장관 '청신호'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낙연 국무총리(오른쪽 세 번째)와 박성택 중소기업중앙회 회장(왼쪽 세 번째)이 9일 서울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중소기업인 신년인사회에서 참석자들과 건배를 하고 있다. 오른쪽부터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손경식 경영자총협회 회장, 이 총리, 박 중기중 회장,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김현민 기자 kimhyun81@

이낙연 국무총리(오른쪽 세 번째)와 박성택 중소기업중앙회 회장(왼쪽 세 번째)이 9일 서울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중소기업인 신년인사회에서 참석자들과 건배를 하고 있다. 오른쪽부터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손경식 경영자총협회 회장, 이 총리, 박 중기중 회장,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김현민 기자 kimhyun81@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은결 기자] 박성택 중소기업중앙회 회장과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새해 경제를 정반대로 전망했다. 지난해 우리나라가 인구 5000만 명, 소득 3만 달러를 넘는 이른바 '3050클럽'에 들었다는 한 가지 사실을 두고 박 회장은 '그래도 내수가 힘들 것'이라고, 홍 장관은 '성장세가 계속될 것'이라고 제각각으로 분석했다. 경제 상황에 대한 인식에 있어서 중소기업 현장과 정책 컨트롤타워 사이의 괴리가 얼마나 큰지를 단적으로 보여준다는 지적이다.
박성택 중기중앙회 회장은 9일 서울 영등포구 중기중앙회에서 열린 중소기업인 신년인사회에서 "세계 7번째로 인구 5000만 명과 소득 3만 달러가 넘는 3050클럽에 가입했으나 올해는 세계경기의 침체와 보호무역주의 확산 속에 주력산업 전반에 어려움이 가중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 회장은 이어 "내수부진이 장기화하고 최저임금 인상, 근로시간 단축과 같은 급격한 노동환경 변화 역시 큰 도전과 시련이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는 "최근 급격하게 추진되고 있는 노동정책의 현장 연착륙을 위해 지금이라도 최저임금을 업종별, 규모별로 차등화하고 주휴수당을 폐지해 임금체계를 바로 잡아야 한다"며 "근로시간 단축에 따른 현장 적응력을 높일 수 있도록 탄력근로 요건을 완화하고 기간도 최소 1년까지 연장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박 회장은 "늦어도 상반기 중에는 노동문제 해결을 위한 조치들이 마련될 수 있도록 정부와 국회의 많은 관심과 도움을 간곡히 부탁드린다"며 "일자리를 확산하고 소득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경제정책의 대전환이 필요하다"고 호소했다.

반면, 중소기업 정책의 주무 부처장인 홍종학 장관은 일각의 '경제위기론'을 일축했다. 홍 장관은 지난 8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다들(다른 나라) 성장률이 떨어지는데 한국 경제는 그래도 견조한 성장세를 보일 것"이라며 "5000만 명 이상 인구를 가진 나라 중에서 우리는 작년에 국민 소득 3만 달러를 달성한 7번째 나라"라고 했다.

홍 장관은 "최근 경제가 자꾸 어렵다고 이상하게 언론에서 좋은 얘기는 안 한다. 이해하기 어렵다"며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에서 발표하기로는 내년도에 아마 OECD 국가 중 한국 경제가 가장 건전할 것"이라고 바라봤다.

홍 장관은 "상위 20개 대기업의 작년 영업이익이 10%나 늘어 128조 원에 달한다는 추정치도 나와 있고 중소기업 수출도 사상 최대를 기록해 작년에 1147억 달러로 추정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우리나라는 저임금 노동자가 OECD 국가 중 가장 많아 이런 (저임금) 노동자는 월급 받아 제대로 생활을 못 하는 양극화가 문제"라면서 "이런 구조적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은결 기자 le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