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찜통·냉골교실 없앤다" … 학교시설 개선에 19조원 투입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교육부, 학교시설 환경개선 5개년 계획 발표
'공간혁신' 통해 미래교육 선도 목표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과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9일 오후 서울 강동구 천호동의 학교 공간혁신 우수학교인 천일초등학교를 찾아 교실을 둘러보고 있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과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9일 오후 서울 강동구 천호동의 학교 공간혁신 우수학교인 천일초등학교를 찾아 교실을 둘러보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 쾌적하고 안전한 학교 환경을 마련하기 위해 정부가 앞으로 5년간 약 18조8000억원을 투입한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놀이 공간처럼 만들어진 미래형 학교 공간을 만드는데도 5000억원이 지원된다.

교육부는 이같은 내용을 담은 '학교시설 환경개선 5개년 계획'을 9일 발표했다.

우선 쾌적한 학교를 위해 낡고 오래된 냉·난방기와 창호를 고효율 제품으로 바꾼다. 노후한 화장실은 학생·교사의 남녀 성비와 선호도 등을 고려해 개선하며, 석면 마감재가 설치된 화장실을 우선적으로 리모델링한다.
낡은 조명시설은 에너지 효율이 높은 발광다이오드(LED) 전등으로 바꾸고 노후 책·걸상과 분필·칠판은 KS 인증제품으로 교체한다.

안전진단에서 재난위험시설(D∼E 등급)로 분류된 학교 건물은 개축이나 보수·보강 및 철거공사를 한다. 한해 40개동씩 5년간 총 200개동의 위험 요소를 제거할 계획이다.

화재에 취약한 샌드위치 패널 벽체나 드라이비트공법으로 지어진 건물을 다수 교체하고, 법령상 스프링클러 의무설치 기관인 300㎡ 이상 병설 유치원과 모든 특수학교에 스프링클러를 설치한다.

놀이학습교실·메이커 스페이스처럼 상상력을 자극하는 다양한 수업이 가능한 교실을 만드는 공건혁신 사업도 추진한다. 전시회나 휴식·개별학습이 가능한 개방형 공용 공간이나, 다락방·셀 등 창의적·감성적인 모습의 휴게공간도 포함된다.

교육부는 현재 각 교육청별로 현재 진행중인 공간혁신 사업을 올 상반기 우선 지원하고, 하반기에 공간별 표준모델을 마련해 내년부터 전국에 확산할 계획이다.

또 이같은 사업에 올해 3조4천300억원을 시작으로 5년간 약 18조8070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우리 집 같은 안락한 학교, 어울림과 쉼이 있는 학교로 학교공간의 패러다임이 전환됐다"면서 "창의·융합교실 공간과 상상력·감성을 키우는 휴식 공간 등 학교현장 변화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