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27년간 이어져 온 '수요집회'…"살아있는 역사 앞에 일본은 사죄하라"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9일 서울 종로구 주한 일본대사관 앞 평화로에서 제1369차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해결을 위한 정기 수요시위가 열리고 있다. 1992년 1월 8일 시작된 수요시위는 올해로 27주년을 맞았다. /문호남 기자 munonam@

9일 서울 종로구 주한 일본대사관 앞 평화로에서 제1369차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해결을 위한 정기 수요시위가 열리고 있다. 1992년 1월 8일 시작된 수요시위는 올해로 27주년을 맞았다. /문호남 기자 munonam@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승진 기자, 이춘희 수습기자]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촉구하는 수요집회가 27주년을 맞았다.

정의기억연대,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등은 9일 낮 12시 서울 종로구 주한 일본대사관 앞에서 1396회 수요집회를 열고 "일본 정부는 국제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책임지는 자세로 전쟁범죄를 인정하고 공식사죄와 배상을 통한 법적책임을 이행하라"고 촉구했다.
일본군 성 노예제 문제 해결을 위한 정기 수요집회는 지난 1992년 1월 8일, 미야자와 전 일본 총리의 방한을 계기로 시작돼 매주 수요일 정오 일본 대사관 앞에서 진행되고 있다.

수요집회 주최측은 이날 "수요시위 초창기 위안부 문제는 일본정부의 기만적인 책임회피는 물론, 우리 사회에서조차 부끄러운 일이라는 시선이 가득 차 있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피해자와 시민단체가 매주 수요일마다 모여 문제해결의 목소리를 높였다"고 강조했다. 이어 "전쟁을 겪지 않은 미래 세대들과 피해 생존자들이 직접 만나 평화의 소중함을 배우는 교육의 장이 되어갔다"고 자부했다.

주최측은 일본 정부를 향해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거듭 촉구했다. 주최측은 "아직도 일본정부는 일본군 성노예 문제의 범죄사실을 인정하지 않았고 사죄하지도 않고 있다"며 "이미 누더기가 된 2015 한일합의의 이행만을 고집하며 역사를 왜곡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한국 정부에 대한 역할도 강조했다. 주최측은 "오랫동안 소극적인 자세로 방관했던 한국정부로 인해 이 투쟁은 온전히 피해 할머니들과 시민사회의 몫이었다"며 "이제 더욱 적극적으로 일본군성노예제 피해자들의 인권과 명예가 회복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일본 정부로부터 받은 위로금 10억엔을 반환하도록 속도를 높여야 한다"며 "현재 생존해 계신 피해자는 스물다섯 분이다. 이제 정말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음을 깨닫고 움직여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날 자유발언에 나선 김다훈(17)군은 "아직 학생이라 할 일이 많다고 생각한다. 21세기에 이런 일이 다시 일어나지 않도록 노력해야겠다"며 "과거 만행을 반성하지 않는 일본을 설득해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암 투병 중인 김복동(93) 할머니 등 위안부 피해자들은 건강이 좋지 않아 참석하지 못 했다.




이승진 기자 promotion2@asiae.co.kr
이춘희 수습기자 spri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