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가봉 군인들 쿠데타 시도…정부 "반란군들 대부분 체포"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쿠데타 군, 한때 국영 라디오방송국 점거하고 '국가재건위원회' 구성 발표
가봉 정부, 방송국 점거 몇 시간 후 반란군 체포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국제부 기자] 서아프리카 가봉에서 알리 봉고 온딤바 대통령(59)에 불만을 품은 군인들이 국영 라디오방송국을 점거하고 쿠데타를 시도했지만 관련자들이 대부분 정부에 체포된 것으로 알려졌다.

아랍권 매체 알자지라방송을 비롯해 AFP통신 등 주요외신에 따르면 7일(현지시간) 가봉 군인들이 국영 라디오방송국을 장악한 뒤 봉고 대통령을 비판하고 '국가재건위원회'가 구성됐다고 발표했다.
한 군인은 라디오 방송에서 자신을 '가봉군 애국운동'의 지도자라고 소개한 뒤 "봉고 대통령의 새해 연설로 볼 때 대통령이 직무를 계속 수행할 능력이 있는지에 대한 의문이 커졌다"고 주장했다.

또한 쿠데타에 나선 군인 3명은 이날 소셜미디어에 유포된 동영상 등을 통해 "군대가 나라의 민주주의를 회복하려고 정부를 장악했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군인들의 방송국 점거 몇 시간 뒤 가봉 정부는 쿠데타 시도가 실패했다고 밝혔다. 가봉 정부 대변인은 AFP와 인터뷰에서 정부가 쿠데타 시도에 가담한 반란군들을 대부분 체포했다며 "평온함이 돌아왔다. 상황이 (정부에 의해) 통제되고 있다"고 말했다.
일부 외신에서는 가봉 정부 대변인을 인용해 쿠데타를 시도한 장교 5명 가운데 4명이 체포됐고 정부가 나머지 한명의 행방을 찾고 있다는 보도도 나오고 있다.

주요외신들은 이날 오전 6시30분께 가봉 수도 리브르빌의 중심에 있는 텔레비전방송국 근처에서 총소리가 들렸다고 보도했다. 목격자들은 군 탱크와 무장한 차들이 리브르빌 도로를 순찰하고 있다고 전했다.

리브르빌에는 현재 미국 정부가 지난주 배치한 병력 80명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 미군은 가봉 이웃 국가인 콩고민주공화국에서 대통령 선거와 관련한 소요 사태가 발생할 가능성에 대비해 파견된 병력이다.

봉고 대통령은 지난해 10월 사우디아라비아를 방문하던 중 뇌졸중으로 쓰려졌고 현재 모로코에서 치료를 받고 있다.

봉고 가문은 1960년부터 프랑스에서 독립한 가봉을 50여년동안 통치해왔다. 봉고 대통령은 가봉을 42년간 통치한 뒤 2009년 사망한 오마르 봉고 온딤바 전 대통령의 아들이다. 그는 부친이 숨진 이후 치러진 대선에서 승리한 이후 재선으로 출마한 2016년 대선에서는 근소한 차이로 당선됐다. 그러나 부정 선거 논란이 불거지면서 가봉국민들은 반정부 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국제부 기자 interdep@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