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佛 노란조끼, 새해 첫 집회…파리 등 전역서 또 '충돌'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정현진 기자] 프랑스 정부의 경제 정책을 비판하며 시작된 '노란 조끼(Gilets Jaunes)' 집회가 5일(현지시간) 새해 첫 집회를 진행했다. 프랑스 정부가 노란 조끼 시위에 강경 대응하겠다고 예고한 가운데 파리 등에서 폭력사태가 발생하자 경찰이 시위대에 최루탄을 발포하는 등 충돌이 빚어졌다.
AP통신 등에 따르면 크리스토퍼 카스타너 프랑스 내무장관은 이날 전국의 노란 조끼 집회에 최소 5만 명이 참여한 것으로 추정했다. 파리 경무청은 파리에서만 3500명이 모였다고 밝혔다. 지난해 11월 중순 시작된 노란 조끼 집회는 이날로 여덟 번째 진행됐다.

전국 곳곳에서 진행된 노란 조끼 시위는 처음에는 평화롭게 진행됐지만 점차 분위기가 격앙되면서 시위대가 경찰에 돌을 던지고 차량에 불을 질렀고, 경찰은 최루가스와 고무탄을 쏘며 진압했다. 이날 수도 파리에서는 파리시청 앞과 샹젤리제 거리 등에 시위대가 모여 "마크롱 퇴진", "사회 정의", "더 많은 민주주의" 등의 구호를 외치며 행진했다. 오후 들어 센 강변에서는 일부 시위대가 경찰에 돌을 던지며 저항했고 경찰은 최루가스를 쏘며 해산에 나섰다.

번화가인 생제르맹에서도 일부 과격 시위대가 주차된 차량과 오토바이 등을 전복시킨 뒤 불을 질렀고 바리케이트에도 불을 질러 붉은 빛이 튀어오르기도 했다고 AP는 전했다. 시위대 중 일부는 이전에 폭력 사태가 빚어졌던 샹젤리제 거리로 이동한 뒤 입고 있던 노란 조끼를 벗어 관광객들 사이로 도망을 가기도 했다.
파리 외에도 노르망디 지방 루앙과 브르타뉴 지방의 중심도시 렌, 툴루즈, 낭트, 보르도 등 프랑스 주요 대도시들에서 서민경제 개선 대책을 요구하는 집회가 열렸다.

프랑스 정부는 불법 시위는 엄정 대처한다는 방침이다. 벤자맹 그리보 프랑스 정부 대변인은 전날 언론 인터뷰에서 "아직도 시위하는 사람들은 소요사태를 바라면서 정부를 전복하려는 자들"이라고 비난하면서 법의 테두리를 벗어나는 시위대에 대해 엄정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올해 신년사에서 노란 조끼 시위대를 "증오로 가득 찬 군중"이라고 비판하며 정면 돌파 의지를 내비쳤다. 지난해 12월 유류세 인상 철회, 최저임금 인상 등 복지 확대를 약속하며 사태 수습에 나섰던 것과 달리 강경 대응에 나서겠다며 노선을 선회한 것으로 풀이됐다.

다만 지난 2일 프랑스 법원은 한 국회의원과의 토론 자리에서 '단두대'를 운운한 노란 조끼 대변인인 51세 남성에 대해 협박죄를 적용해 징역 4월과 집행유예를 선고했다. 이에 노란 조끼 집회 정국이 재점화할 것이란 관측이 나오고 있다.

여기에 마크롱 대통령의 최측근인 실뱅 포르 엘리제궁 홍보수석비서관이 최근 사직서를 제출하면서 마크롱 대통령이 타격을 입을 것으로 예상된다. 마크롱 대통령은 포르 비서관을 붙잡아두려고 설득했지만 결국 뜻을 꺾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현진 기자 jhj48@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