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요미우리신문에 따르면 훼미리마트는 현재 일본 내 일부 점포에서 영업시간을 단축해 운영 중이다. 심야시간에 영업을 하는 대신 자동판매기를 설치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훼미리마트 관계자는 “일부 점포에서 영업시간 단축을 추진 중인 게 사실”이라며 “효과를 파악한 후 향후 (24시간 운영체제에 대한)방침을 분명히 정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요미우리신문은 “일본에서 편의점은 24시간 영업이 당연히 여겨지고 있다”면서도 “매출과 이익확보 측면에서 경영이 가능한가 여부를 엄격히 추궁당하고 있는 현실”이라고 보도했다.
다만 24시간 영업하는 편의점은 사회 인프라 중 하나로 인식되고 있다는 점이 다른 외식업계와의 차이점이라고 신문은 강조했다. 일부 지자체의 경우 편의점을 재해지원 시 거점으로 활용하기도 한다. 또한 본부와 가맹점 간 수익구조 차이로 인해 심야영업 여부에 대한 입장차도 크다.
신문에 따르면 훼미리마트의 점포당 1일 평균 매출액은 편의점 대형 3사 중 가장 낮다. 지난해를 기준으로 세븐일레븐은 67만7000엔, 로손은 54만엔, 훼미리마트는 52만2000엔이다.
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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