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인천공항 면세점 임대료 '동상三몽'…합의점 찾기 '난항' 예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롯데免, 배수의 진 치며 납부방식 전환 요청
중소·중견免, 임대료에 추가 영업요율 적용으로 적자 호소
'중요 파트너' 롯데와 다음주 별도의 임대료 논의

김동연 경제부총리(오른쪽)가 지난 19일 인천국제공항 출국장 면세점을 찾아 운영현황을 둘러고보 있다.

김동연 경제부총리(오른쪽)가 지난 19일 인천국제공항 출국장 면세점을 찾아 운영현황을 둘러고보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 인천국제공항 면세점 임대료 인하를 위한 논의가 급물살을 타고 있다. 그러나 인천국제공항공사와 면세업계, 또 개별 사업자 간의 입장 차이가 커 합의점을 찾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21일 업계에 따르면 인천공항공사는 지난 19일부터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T1) 3기 면세점 사업자들과 순차적인 협의 자리를 마련중이다. 내년 1월로 예정된 제2여객터미널(T2) 개장에 앞서 이에 따른 여객 수 변동 등 변화를 임대료에 어떻게 적용할지 의견을 공유하자는 것이 표면적인 이유다.
이용객의 구매력이 상대적으로 높고 객수도 많은 대한항공 등이 T1에서 T2로 터미널을 옮기는 만큼 이를 감안한 임대료 조정이 필요하다는 데에는 공감대가 형성된 상태. 공사는 지난 19일에는 SM, 시티, 엔타스 등 중소ㆍ중견 사업자들과의 자리를 마련했으며 20일에는 신세계ㆍ신라면세점과 만났다. 이달 22일에는 롯데면세점이 테이블에 앉는다. 롯데의 경우 이달 12일 공사 측에 공문을 발송, 중국의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ㆍ사드) 보복 여파에 따른 임대료 납부 방식 조정을 요청한 것과 관련해 다음주 별도의 자리를 또 다시 가질 예정이다.

그러나 각 업체들은 이번 T2 협의를 계기로 복합적인 운영난을 피력하는 분위기다. 공통적인 의견은 단순히 T2로의 여객분담률만 적용할 게 아니라 기존 여객의 객단가, 중국인 비중, 구매 성향 등을 입체적으로 고려해야 한다는 것. 앞선 논의 자리에서도 자연스레 사드 피해에 대한 호소와 T1 임대료 기준 조정 요청의 목소리가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입장 차이는 각 사마다 조금씩 다르다. 중소ㆍ중견면세점 측은 T1의 최소보장금액(임대료) 인하, 대기업과 동률로 산정된 영업요율 조정을 강력히 요청하고 있다. 현재 면세점 사업자들은 입찰 당시 적어낸 임대료와 이에 따른 세금을 연차별 계획에 따라 월납중이다. 여기에 6개월마다 기간별 매출이 납부 임대료를 웃돌 경우 그 차액에 품목(화장품, 잡화, 주류 등) 영업요율을 적용해 추가 납부한다. 버는 만큼 더 내라는 논리다. 대기업계열의 경우 임대료가 높아 추가 납부분이 없거나 소액만 발생하지만, 지원 차원에서 다소 낮게 임대료가 책정된 중소ㆍ중견면세점의 경우 매월 이 금액을 납부하느라 적자를 보고 있다고 호소하고 있다. 개선안이 마련되지 않을 경우 일부 업체는 철수도 검토한다는 입장이다.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

원본보기 아이콘

신라, 신세계의 경우 임대료가 조정돼야 한다는 것에는 뜻을 모으고 있지만 절박함의 측면에서 롯데면세점과는 입장이 다르다. 롯데는 2015년 입찰 당시 공격적으로 입찰가를 써내 내년부터 조(兆) 단위의 자리값을 내야한다. 예정대로라면 이달부터 내년 9월까지 1년 간 7700억원을 납부한다. 임대료를 낮춰주지 않을 경우 롯데는 공항에서 아예 철수하겠다며 배수의 진을 쳤다. 반면 신라, 신세계의 연간 납부 임대료 부담은 800억~3000억원대 수준이다.
지난 12일 공사에 보낸 공문을 통해 롯데는 입찰 당시 써낸 최소보장금액 기준의 납부 방식을 폐지하고, 품목별 영업요율에 따라 매출과 연동해 돈을 내게 해 달라고 요청한 상황이다. 앞서 한화갤러리아가 제주공항 면세점 사업권 조기 반납을 앞두고 이 같은 시행안으로 한국공항공사와 합의한 바 있다.

공사는 그러나 이 요구안을 받아들이기 어렵다. 운영 후기 납부액이 몰리는 'J커브' 형식으로 각 사업자가 임대료를 내게 돼 있는데, 이를 영업요율 방식으로 바꾸면 예정된 금액의 상당부분을 받지 못하기 때문. 비정규직 직원의 정규직 전환 등 비용 발생 이슈가 있는 공사 입장에서는 답을 찾기 쉽지 않다. '입찰'이라는 기존 사업자 선정 방식 자체도 무력해진다.

업계 관계자는 "공사가 롯데면세점을 중요 파트너라고 칭할 만큼 인천공항 임대료 수입의 절반을 부담해왔기 때문에 지금 손을 놓을 순 없을 것"이라면서 "경제부총리까지 면세점 관련 제도를 합리적으로 바꿔야한다고 나선 상황에서 아무 조치를 취하지 않기는 어렵지만, 모두가 만족할 적합한 조정안을 마련하기도 어려워 보인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계획된 납부액을 동률로 인하해 주는 것이 가장 현실적이지 않느냐는 말이 나온다"고 설명했다.



김현정 기자 alpha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