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실감현장]정찬우 이사장 퇴장 후 유관기관장들 운명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나영 기자]정찬우 거래소 이사장이 사의를 표명하면서 한국예탁결제원과 한국증권금융 등 자본시장 유관기관 수장들에게도 여파가 있을지가 증권가의 핫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정권 교체에 따른 '물갈이' 인사가 한바탕 휩쓸고 갈지, 떠나는 이와 남는 이는 누가 될지가 주요 관전 포인트다. '친박(親朴)'과 '비박(比朴)으로의 분류, 또는 현 정권과 인연이 있는 인사들에 대한 하마평이 어제 다르고 오늘 다르다. 그러나 잔여 임기나 업무실적, 내부평가보다는 '정치색'을 가늠하는 데 여념없는 모습은 여느 때나 다름이 없다.
이번 정부의 초점이 '적폐' 청산에 맞춰져 있음을 감안하면 이와 관련 없는 유관기관장들에게까지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한 편이다.

잔여 임기는 제각각이다. 지난해 12월 취임한 이병래 예탁결제원 사장은 유관기관장 가운데 임기가 가장 많이 남았다. 2015년 12월 선임된 정지원 한국증권금융 사장의 임기도 1년 이상 남았다. 정연대 코스콤 사장만 지난 5월 임기 만료 후 신임 사장 인사를 기다리고 있다.

한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MB정부 때는 유관기관장까지 모두 교체됐었지만 더 거슬러 올라 가 DJ정부 때는 그렇지 않았다"면서 "정부 성격에 따라 유관기관장들의 운명이 달라지는 것 같다"고 말했다. 실제로 이명박 정권이 들어섰을 당시 이정환 전 거래소 이사장은 '청와대의 뜻'이라는 사임 압력을 버티지 못해 임기를 절반만 채우고 자리에서 물러난 바 있다.
이 같은 '잔혹사'를 거쳤던 탓에 정 이사장이 이번 사의 표명에서 '새 술 새 부대' 를 언급한 건지도 모른다. 정 이사장은 지난 17일 거래소 임직원들에게 보내는 글을 통해 " 저는 새 술을 새 부대에 담아야 한다는 소신에 따라 한국거래소를 떠나려 한다"며 사의를 표명했다.

최순실씨의 KEB하나은행 인사 개입 과정에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진 정 이사장의 사퇴는 사실상 예견된 수순이었다. 오히려 너무 늦었다는 평가가 나올 정도다. 정권 교체 계기가 된 최순실 사태에 연루된 이상 사의 표명은 당연하지만 '새 술 새 부대' 원칙이 무조건 적용되는 건 지양해야할 것이다. 적폐청산과 낙하산의 기준을 가늠해야될 때다.




박나영 기자 bohena@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