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정숙 여사, 獨 윤이상 묘지 찾아…'삶·음악' 재조명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윤이상 탄생 100주년…클래식·연극 등 다양한 공연 이어져

작곡가 윤이상(1917~1995).

작곡가 윤이상(1917~1995).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장인서 기자] 작곡가 윤이상(1917~1995)의 삶과 음악세계가 재조명받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과 함께 독일을 공식 방문 중인 김정숙 여사가 5일(현지시간) 베를린 가토우 공원묘지에 안장돼 있는 고인의 묘소를 찾으면서다.

참배에 앞서 경남 통영에서 공수된 동백나무 한 그루가 고인의 묘비 앞에 심어졌다. 이 나무는 문 대통령 부부와 함께 공군1호기에 실려 이날 베를린에 도착했다. 통영은 윤이상의 고향으로, 동백 숲이 유명하다. 어른 어깨높이의 나무 앞에는 붉은 화강암으로 된 석판에 '대한민국 통영시의 동백나무 2017.7.5. 대통령 문재인 김정숙'이란 금색 글자가 새겨졌다.
올해로 탄생 100주년을 맞은 윤이상은 '동양의 사상과 음악기법을 서양 음악어법과 결합, 완벽하게 표현한 최초의 작곡가'라는 평을 받는 작곡가였다. 유럽 평론가들은 그를 '20세기의 중요 작곡가 56인', '유럽의 현존 5대 작곡가'로 분류했다. 그는 1995년 독일 자아르브뤼켄 방송이 선정한 '20세기 100년의 가장 중요한 작곡가 30인' 명단에 들기도 했다.

하지만 그는 고국 땅을 밟을 수 없었다. 정권에 낙인찍힌 '블랙리스트' 음악인이었기 때문이다. 그는 그의 의지와 상관없이 삶을 관통한 한국 근현대사와 관련 있다. 대표 사건은 독일 유학생 시절, 북한에 있는 강서고분의 '사신도'를 직접 보기 위해 방북하며 간첩으로 몰려 기소됐던 동백림 사건(1967년)이다. 이후 독일로 돌아간 윤이상은 1995년 베를린에서 영면할 때까지 그리워하던 고국 땅을 밟지 못했다.

이미 세상을 떠난 지 20년이 지났음에도 그는 여전히 블랙리스트 취급을 받고 있다. 그를 기념하기 위해 설립된 윤이상평화재단은 지난해 논란이 된 이른바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에 올라 있었다. 정부와 지자체의 지원이 끊기면서 재단사업도 중단됐고, 탄생 100주년인 올해 대회가 무산될 위기에 놓이기도 했다. 하지만 여러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문화예술계에서는 공연을 통해 그의 음악세계를 조명하고 있다.
경기도문화의전당은 오는 7~9일 경기 수원 경기도문화의전당 소극장에서 경기도립극단 '윤이상: 상처입은 용'을 선보인다. 일제 강점기와 해방, 분단 등 한국 근현대사의 굵직한 사건들을 겪으며 작곡의 혼을 불사른 비운의 작곡가 윤이상의 일대기를 다룬다.

코리안심포니오케스트라는 14일 예술의전당 콘서트홀에서 열리는 '제202회 정기연주회'에서 윤이상의 '화염속의 천사'를 들려준다. 1995년 민주화를 염원하며 분신자살을 한 학생을 위해 작곡한 곡으로 그의 유작이기도 하다. 서울시향과 부산시향에 이어 국내에서는 코리안심포니가 세 번째로 연주한다.

첼리스트 고봉인은 9월22일 금호아트홀에서 헌정 무대 '윤이상 탄생 100주년 기념 공연'을 한다.

경남 통영에서도 윤이상의 곡이 계속 울려 퍼진다. 통영국제음악재단은 윤이상의 탄생일에 맞춰 '해피 버스데이 윤이상'이라는 부제로 다양한 공연을 한다. 윤이상과 절친했던 거장 지휘자 하인츠 홀리거와 통영페스티벌오케스트라(TFO)가 꾸미는 실내악 무대도 마련됐다.

내달 22일에는 홀리거 지휘로 통영페스티벌오케스트라가 윤이상 탄생 100주년 기념음악회를 연다. 스타 바이올리니스트 클라라 주미 강이 협연자로 나선다.

이 외에도 올해 기획공연으로 8월26일 경기필하모닉오케스트라가 윤이상의 무악과 예악을 선보인다. 9월2일에는 피아니스트 킷 암스트롱이 윤이상의 '피아노를 위한 5개의 소품'을, 10월13일에는 첼리스트 장 기엔 케라스가 윤이상의 활주를, 10월28일에는 소프라노 조수미와 기타리스트 슈페이양이 윤이상의 가곡을, 11월11일에는 KBS교향악단이 윤이상의 무악을 각각 선보인다.



장인서 기자 en1302@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