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추경심사 협조한 국민의당…宋·趙에 흔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김동철 "국민의당 시험에 들게 하지 말라" 정부·여당 압박

추경심사 협조한 국민의당…宋·趙에 흔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유제훈 기자] '일자리 추가경정(추경)예산안' 심사에 동참한 국민의당이 송영무 국방부 장관 후보자, 조대엽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 임명 문제를 두고 다시 흔들리고 있다. 국민의당은 문재인 대통령이 두 후보자의 임명을 강행 할 경우, 추경 처리도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다면서 정부ㆍ여당을 압박하고 나섰다.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는 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정책회의에 참석해 "문재인 대통령은 인사청문회 제도 자체를 무시하고, 국정파트너로서의 야당을 무시하는 상상조차 하지 못할 상황을 만들지 말라"며 "국민의당을 시험에 들지 말게 해 달라"고 밝혔다.
앞서 국민의당은 야3당이 송ㆍ조 후보자와 함께 '신(新) 부적격 3종 세트' 중 하나로 규정한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의 인사청문 심사경과보고서 채택에 협조했다. 이후 4일 부터는 인사문제와 추경을 분리하겠다면서 상임위원회 별 추경안 예비심사에도 동참한 상태다.

하지만 문 대통령이 국회에 송ㆍ조 후보자에 대한 청문보고서를 오는 10일까지 재송부 해 달라고 요청하면서 상황이 달라졌다. 국민의당은 지난 3일 오후에 열린 의원총회에서 송ㆍ조 후보자의 청문보고서 채택에 협조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한 바 있다.

박주선 비상대책위원장 역시 전날 청주에서 기자들과 만나 문 대통령이 두 후보자의 임명을 강행할 경우 추경에도 영향이 있겠느냐는 질문에 "그런 것 까지 포함해 논의해 봐야 한다"며 "일정한 범위 내에서 국회 운영이 영향을 받는 것은 불가피 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에 따라 정부ㆍ여당이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추경 처리에도 적신호가 켜졌다. 김수민 원내대변인은 "국민의당은 인사청문회와 추경을 연계하지 않겠다는 것이 원칙이지만, 지금은 결과적으로 연계 될 수 밖에 없는 상황 인 것 같다"며 "내일(7일) 열릴 국회의장과 여야 원내대표 간 오찬 회동에서 상황을 보고 논의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