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민선6기 남은 1년] 충청권 지자체장들이 ‘뛴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충남, 노후 화력발전소 폐쇄 및 가뭄해소
대전, '4차 산업혁명 특별시' 지정
세종, 행정수도 완성 매진 등


[아시아경제 정일웅 기자] 충청권 지방자치단체장들이 분주히 움직이고 있다. 민선 6기 남은 임기 1년 동안 지역 현안사업을 중심으로 성과를 내기 위해서다. 권선택 대전시장은 4차산업 혁명의 중심지가 될 수 있도록 토대를 닦는데 주력한다. 안희정 충남도지사는 미세먼지, 가뭄 등 당면한 현안을 해결하고, 성과를 내고 있는 해외 기업 유치에 적극 나선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내년 개헌을 통해 행정수도의 완성을 꿈꾸고 있다.

◆'4차 산업혁명 특별시' 꿈꾸는 대전=권선택 대전시장은 대덕연구단지 내 정부출연 연구소와 연구 인력 등 최적의 인프라를 강점으로 대전의 '4차 산업혁명 특별시' 지정·육성하는 데 역량을 끌어 모으는 중이다.

권 시장은 지난 14일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열린 '전국 시·도지사 간담회'에 참석해 대전이 국내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할 수 있도록 지원해 줄 것을 요청했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이 대전의 4차 산업혁명 특별시 지정을 공약사항에 포함시켰던 점을 부각, 이를 조속히 시행해 주길 바란다는 것이 골자다.

또 대전이 전국 최고 수준의 과학기술 인프라를 갖추고 있는 점을 어필, 이를 활용해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고 '대전형 일자리 창출'을 이끌어내 새 정부의 정책기조에도 부응할 뜻을 밝혔다.

대전은 대덕연구단지라는 든든한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다. 대덕단지에는 석·박사 등 연구인력 3만여명이 상주, 26개소의 정부출연연과 1500여개의 기업이 입주해 있다.
권 시장은 남은 임기동안 이러한 여건을 발판 삼아 지역의 새로운 개발동력을 창출하는데, 힘을 쏟을 계획이다. 권 시장은 "앞으로 시가 해야 할 일은 대전의 역량과 계획을 정부가 수용하고 지원할 수 있게 파이프라인을 연결하는 것"이라며 "이를 위해 문재인 정부와 머리를 맞대 맞춤형 계획을 구상하는 데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안 매듭짓기 분주한 충남 =안희정 충남도지사는 최근 지역에서 부각된 석탄화력발전소와 가뭄 등 현안을 풀어가는 데 주력하고 있다.

안 지사는 지난해 석탄화력발전소 오염 저감장치를 인천 영흥화력 수준으로 개선할 것과 노후 석탄화력 폐기 수명을 30년으로 단축하는 방안 등을 정부에 제안해 일부를 관철시켰다. 정부가 지난달 15일 '탈(脫)석탄' 방침을 공식화하고 노후한 석탄화력발전시설 일부를 조기에 폐쇄하거나 가동을 일시 중단토록 한 것이다.

이는 전국에 분포한 전체 57기 석탄화력발전소 중 29기(57%)가 충남에 설치돼 운용되는 점과 이로 인한 대기오염이 심각한 수준에 이른 점을 감안할 때 나름의 의미를 갖게 한다.

충남도와 충남도의회는 최근 지역의 대기오염 배출 기준을 전국 최고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내용을 골자로 한 조례안을 가결시켜 본회의에 상정한 상태기도 하다.

안 지사는 되풀이되는 가뭄을 타개하기 위한 대안마련에도 주력하고 있다. 현재 충남은 보령댐이 바닥을 드러내면서 관내 농·공업용수를 공급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외국기업 투자유치도 더욱 활발하게 할 계획이다. 민선 6기에 충남이 유치한 외국기업은 총 31개(공장 신규·증설 등 중복포함)로 이를 통해 벌어들인 외화 규모(투자협약 기준)는 6억1200만달러에 달한다.

안 지사는 남은 임기 내에 4~5개 기업을 추가 유치하는 것을 목표로 개별 기업과의 물밑 작업을 계속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행정수도' 완성에 매진하는 세종시=이춘희 세종시장은 세종시의 당면 과제로 '행정수도의 완성'을 꼽는다. 또 행정수도의 완성을 위해선 세종지역에 국회분원을 설치할 수 있는 법 개정과 행정수도 완성에 소요될 예산확보가 시급하다고 강조한다.

이 시장은 지난 1월과 3월 그리고 5월 국회를 잇달아 방문해 국회 개헌특위 및 정당별 주요 인사를 상대로 세종지역 내 국회분원 설치를 설득하기도 했다.

이 시장은 '전국 시·도지사 간담회'에서 "지방분권 강화와 국가 균형발전을 위해 대통령 직속 행정수도 추진위원회 설치와 행정수도 추진단 구성이 필요하다"고 건의하고 현재 수도권에 잔류 중인 중앙부처의 추가 이전을 검토해 주길 정부에 바랐다.

내년 중반으로 예정된 개헌에서도 '세종시=행정수도'라는 개념을 헌법상에 명시하는 것 역시 이 시장의 목표다. 세종시는 현재 자체적으로 연구용역을 추진, '행정수도' 개념이 헌법에 명시돼야 하는 이유와 논리를 구체화 하는 작업을 벌여 결과물을 국회 개헌 특위에 전달할 계획을 갖고 있기도 하다.

이와 함께 올해 세종시 출범 5주년을 기념하는 행사에 맞춰 '세종시=행정수도'라는 등식이 지역 안팎에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유도·확산하는 데도 힘을 쏟고 있다.




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