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제 수출입 물동 대상
원산지 및 유통기간 위조 원천봉쇄
[아시아경제 황준호 기자] 물류의 흐름을 블록체인으로 통제해 원산지 위조 및 유통기간 변경, 허위광고를 원천 봉쇄하는 방안이 마련된다. 이를 위해 민관연이 합동 컨소시엄을 꾸려 제도적인 문제까지 진단에 나섰다.
국내 물류 및 IT서비스 업체, 정부 및 국책 연구기관이 함께 블록체인 기술을 물류 산업에 접목키 위해 31일 삼성SDS 판교캠퍼스에서 '해운물류 블록체인 컨소시엄'을 발족했다.
특히 컨소시엄은 IoT 정보를 블록체인에 등록해 실시간으로 화물 위치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물류의 가시성을 더욱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삼성SDS 측은"블록체인이 물류에 적용되면 데이터 위·변조가 불가능한 블록체인의 특성으로 제품 생산에서부터 최종 소비자까지의 생산, 가공, 보관, 운송 이력이 투명하게 관리된다"며 "유통 과정에서의 원산지 조작, 제조 및 유통기간 변경, 허위광고가 불가능해진다"고 설명했다.
관세청 관계자는 "이번 시범사업이 성공적으로 안착된다면 선하증권 등 수출입신고시 세관에 제출하는 첨부서류 제출절차가 생략될 것"이라며 "기업의 통관절차를 간소화 해 물류흐름의 신속성을 높이는 동시에 물류비용도 절감하게 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최상희 해양수산개발원 실장은 "이번 컨소시엄이 블록체인 표준화 및 통합을 기반으로 물류 비효율성을 방지하고, 미래 스마트 해운항만물류 정책의 조기실현과 더불어 물류 산업 발전의 원동력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형태 삼성SDS SL사업부장(부사장)은 "자사 블록체인 플랫폼을 컨소시엄 참여 업체 및 기관에게 제공하고 블록체인 기술 컨설팅을 수행하게 됐다"며 "이번 컨소시엄이 국내 물류 산업발전에 도움이 되도록 노력 하겠다"고 밝혔다.
현대상선 관계자는 "이번 컨소시엄 참여가 블록체인의 해운 물류 분야로의 적용을 앞당기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국내 해운물류 산업 전반에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발전하여 국가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수 있게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한편 블록체인은 네트워크 상에서 참여자들의 신뢰를 통해 거래를 검증하고 암호화 해 분산된 원장에 보관하는 기술이다. 각기 다른 장소에 거래정보가 저장되기에 투명성과 보안성을 확보할 수 있다. 고가의 서버도 필요 없으며 해킹 우려도 적다.
이번 컨소시엄에는 관세청, 해양수산부, 한국해양수산개발원, 부산항만공사, HMM , 고려해운, SM상선, 장금상선, 남성해운, 케이씨넷, 케이엘넷, KTNET, 싸이버로지텍, 한국IBM, 삼성SDS 등이 참여했다.
황준호 기자 rephwan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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