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유승민, 강연정치로 '경제·안보' 부각…지지율 반등 안간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유승민, 대한상의·중기중앙회서 특강
규제개혁 '당근'·기업인 무관용 '채찍'
"중소·벤처 육성"…'중소기업부' 신설
"민주 상법개정안 동의 안해…신중해야"


[아시아경제 이민찬 기자, 전경진 기자] 유승민 바른정당 대선후보(사진)는 14일 기업인과 대학생 등을 대상으로 강연을 펼치면서 유권자들의 표심을 잡기 위해 안간힘을 썼다. 특히 유 후보는 자신에게 강점이 있다고 판단한 경제와 안보 분야의 전문성과 소신을 드러내며 보수 후보의 입지를 굳히는 동시에 다른 후보들을 견제했다.

유 후보는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세종홀에서 열린 대한상공회의소 주최 제19대 대선후보 초청 특별강연에서 규제개혁이라는 '당근'과 기업인 범죄 무관용이라는 '채찍'을 동시에 제시했다. 유 후보의 경제 공약에 대한 기업인들의 우려를 의식한 듯 "재벌해체론자는 아니다"고 못 박았다.
유 후보는 "모든 국민이 법 앞에 평등하다는 레드라인 설정해서 이걸 넘어오면 가차 없이 엄정하게 하고 넘어오지 않으면 세계시장서 경쟁해서 글로벌 1등 기업 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며 "재벌 회장들이 배임·횡령해서 유죄 나면 절대 가석방 안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대통령이 되면 규제 부문을 직접 챙기겠다고 약속했다.

유 후보는 재계에서 반대하는 상법 개정안에 대해선 "다중대표소송제 부분은 받아들일 수 있다"면서도 "집중투표제, 감사위원 분리선임 등은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 민주당이 내놓은 상법 개정안에 동의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또 "국세청, 검찰, 경찰, 공정거래위원회, 금융감독원 등 갑질을 반드시 고치겠다"고 덧붙였다.

유 후보는 육아휴직3년, 칼퇴근, 최저임금 인상 등의 공약이 기업에 부담이 될 수 있다는 점을 인정하면서도, 저출산·저성장 시대에 꼭 필요한 정책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그는 "회사형인간 시대의 정부·기업을 이젠 바꿔야 한다"며 "경제계, 특히 중소기업 하시는 분들과 허심탄회한 대화를 통해 타협책을 마련하고 싶다"고 말했다.
유 후보는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 배치로 중국이 경제 보복을 가하는 데 대해 "사드는 안보·주권이기 때문에 상관하지 말라고 하면 된다"며 "우리가 빨리 (배치) 하면 중국도 달라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문재인 후보 주장대로 다음 정부로 넘기면 (중국이) 우리 정치권 계속 이간질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대한상의는 이날 ▲경제주체 상호간의 신뢰회복 ▲기업의 지배구조 개선 ▲고용의 이중구조 개선 ▲정부역할 재정립 ▲혁신기반 재구축 ▲서비스산업 발전 ▲성장과 복지의 선순환 ▲교육혁신 ▲인구충격에의 선제적 대응 등 경제계 목소리를 담은 정책 제언을 유 후보에게 전달했다.

유 후보는 대한상의에 이어 중소기업중앙회를 찾아 관련 정책을 설명했다. 그는 대기업보다 창업중소기업이 일자리 창출에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유 후보는 "창업, 벤처기업들 제대로 할 수 있는 창업중소기업 만들 것"이라며 "청와대에 여러분들 고충처리 위한 별도 팀 만들어 중소기업부 장관이 바로 처리할 수 있는 시스템 만들겠다"고 공약했다.

유 후보는 또 중소기업을 위한 신제품 제작지원센터인 '메이커스 랩'(Maker's Lab)을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대·중소기업 간 임금 및 복지 격차를 줄이기 위해 중소기업의 4대 사회보험료 지원을 확대하고 ·소기업 '상생 일자리 기금'을 조성해 중소기업 근로자에 대한 임금 보조사업을 지원한다고 했다.

유 후보는 "재벌이 가족·친인척 이름으로 비상장 계열사를 만들어 일감 몰아주기를 하는 과정에서 중소기업에 열려야 할 시장이 다 닫힌다"며 "공정거래법을 꼭 개정해서 대기업 총수가 개인회사 설립하는 것을 금지하겠다"고 말했다. 유 후보는 현재 식사 3만원·선물 5만원·경조사비 10만원 한도인 '김영란법'의 개정도 약속했다.



이민찬 기자 leemin@asiae.co.kr
전경진 기자 kjin@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민찬 기자 leemin@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