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홍준표, 9일 밤 예정대로 지사직 사퇴…'꼼수 사퇴' 논란 확산(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오상도 기자] 자유한국당 대선 후보인 홍준표 경남지사가 예정대로 사퇴시한인 9일 밤 늦게 도지사직을 사퇴한다.


홍 지사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순복음교회에서 조용기 원로목사 등을 만난 뒤 "오늘 밤에 지사직을 그만두겠다. 이때 사표를 내면 (보궐)선거는 없다"고 말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는 이날 자정 이후 사퇴 사실을 통지함으로써 '대선 전 30일'이란 도지사 보선 사유를 발생시키지 않겠다는 뜻을 굽히지 않은 것이다. 이에 따라 홍 지사를 둘러싼 '보선 봉쇄 꼼수' 논란도 확산되고 있다.

지난달 31일 한국당 대선 후보로 선출된 홍 후보는 유일한 현역 광역자치단체장이다. 하지만 단체장 직을 사임하지 않아 제한적으로 선거운동을 이어왔다. '경남도 채무 제로'를 도정 성과로 홍보해온 그는 표면적으론 막대한 비용이 드는 보궐선거를 막아 국민의 혈세를 아끼겠다고 주장해왔다. 내년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1년짜리 도지사를 선출하기 위해 300억원의 선거비용이 소요될 것이란 이유에서다.

이에 대해 야권과 지역 시민단체에서는 임기가 15개월 남은 상황에서 '행정 공백'이 발생할 수 있고, 경남도민의 참정권을 침해하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보선 출마를 준비했던 인사들도 거세게 반발했다.
일각에선 탄핵 정국의 분위기가 가시지 않은 가운데 보궐선거가 치러지면 홍 후보의 반대 세력이 당선될 가능성이 높기에 사퇴를 보류해왔다고 지적한다. 전임자의 문제를 지적하는 등 격한 움직임이 일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민주당 경남도당은 지난 8일 논평을 내고 "헌법파괴식 꼼수 사퇴는 선량한 도민을 볼모로 한 안하무인격 작태"라고 비판했다. 같은 보수진영의 유승민 바른정당 후보도 9일 "홍 후보의 지사직 사퇴 꼼수는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과 다를 바 없다"고 지적했다.

한편 대선 후보이면서 공무원 신분으로 운신에 제약이 많았던 홍 후보는 지사직 사퇴와 함께 10일부터 본격적인 대선 행보에 나설 예정이다. 경남 창원의 도청사에서 이임식을 한 뒤 경북 상주 등 4ㆍ12 재보궐선거가 열리는 지역의 지원 유세에 나설 계획이다.






오상도 기자 sdoh@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오상도 기자 sdoh@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고대병원,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 찾아 10만원 벌었다"… 소셜미디어 대란 일으킨 이 챌린지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