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세월호 미수습자, 유해 상태 점검 우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회서 세미나 열려…유해발굴 전문가, 선실 세우다 손상 가능성 제기

2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4·16세월호참사가족협의회, 국민조사위원회 등이 주최한 '세월호 미수습자 수습의 원칙과 방안' 세미나가 진행되고 있다.

2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4·16세월호참사가족협의회, 국민조사위원회 등이 주최한 '세월호 미수습자 수습의 원칙과 방안' 세미나가 진행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금보령 기자] 세월호 인양 작업이 막바지에 이른 가운데 미수습자 수습과 관련한 구체적 방안이 나오고 있다.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4·16세월호참사가족협의회, 국민조사위원회 등이 주최한 '세월호 미수습자 수습의 원칙과 방안' 세미나의 강연자로 나선 박선주 충북대 명예교수는 "일단 선체에 들어가 유해 상태를 확인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교수는 6·25 전사자 유해발굴단 책임연구원과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위원회 유해발굴단장을 맡은 바 있다.
박 교수는 해양수산부가 계획하는 '객실 직립' 방식에 대해서도 "유해를 확인한 다음 선실을 세워도 유해가 흔들리지 않겠다는 판단이 서면 그때 세우는 게 순서가 아닐까 한다"며 "가서 봤는데 뼈가 흩어져 있으면 세울 때 움직일 수 있다"고 우려를 표했다.

이는 세월호가 약 3년 동안 물 속에 잠겨 있던 것과 연관 있다. 박 교수에 따르면 3년이란 시간이 지나는 동안 골반뼈, 허벅지뼈, 정강이뼈 등 상대적으로 큰 뼈만 남았을 가능성이 크다. 남은 뼈 또한 해류 등에 의해 마모되고 물을 흡수해 손상되기 쉬운 상태다. 그는 "유해를 확인하는 과정도 굉장히 조심스럽게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미수습자를 수습하는 과정에서 현장 기록과 실내기록을 하는 것도 필요하다. 박 교수는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가 처음부터 끝까지 모든 과정을 사진이나 비디오 등 기록으로 남겨야 하는 것"이라며 "나중에 혹시라도 문제가 생겼을 때 남겨진 자료를 토대로 다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신원 확인은 유전자 검사를 통해 이뤄질 확률이 높다. 박 교수는 "DNA 분석에 필요한 부위와 양은 붙어 있는 어금니나 앞니, 완전한 손가락이나 발가락, 1~4㎠의 근육, 지름 0.5㎝ 정도의 머리카락 정도인데 세월호의 경우엔 치아나 손가락·발가락 뼈가 남아 있을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다만 인양 과정에서 유해가 유실됐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박 교수는 "눕혀진 쪽에는 유실방지망이 없었기 때문에 그쪽에 미수습자들이 있었다면 배수하면서 유실될 가능성도 무시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금보령 기자 gold@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개저씨-뉴진스 완벽 라임”…민희진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