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국정교과서 주역인사 임명 철회하라" 교원대 반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교수·학생들, 열흘 째 박성민 신임 사무국장 퇴진 요구

이준식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지난해 11월28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국정 역사교과서 관련 대국민 담화를 발표하기 전 고개 숙여 인사하고 있다

이준식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지난해 11월28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국정 역사교과서 관련 대국민 담화를 발표하기 전 고개 숙여 인사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 이민우 기자] 역사교과서 국정화 실무를 책임졌던 교육부 고위 공무원이 충북 청주의 한국교원대 사무국장으로 발령나자 학생과 교수진들이 열흘째 출근 저지에 나서며 반발하고 있다.

한국교원대 33대 확대운영위원회 학생 일동은 28일 12시30분 본교 학생회관 앞에서 최근 임명된 박성민 사무국장의 사퇴와 교육부의 공식 사과를 요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박성민 전 역사교육정상화추진단 부단장이 과거 촛불집회 발언 등에서 전국의 교사들을 폄하하고 학생들의 주체성을 비하했다"며 "교사와 학생들에 대한 잘못된 이해를 가지고 있는 인물을 예비교사들을 위한 학교의 사무국장으로 발령한 것은 학교의 취지에서 벗어난 행동이며 학생들을 우롱하는 소행"이라고 비판했다.

교수들도 뜻을 함께 하고 있다. 김종우 한국교원대 교수협의회 의장 겸 교수회평의회 의장은 "오늘 오후에 있을 교수회평의회와 대학평의회에서 문제 제기를 이어갈 것"이라며 "회의 의견을 모아 교육부에 박 국장의 인사 취소를 요구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지난 21일 한국교원대 역사교육과 학생 및 교수들이 집회를 열고 박성민 신임 사무국장의 퇴진을 촉구하고 있다.(조한욱 한국교원대 교수 제공)

지난 21일 한국교원대 역사교육과 학생 및 교수들이 집회를 열고 박성민 신임 사무국장의 퇴진을 촉구하고 있다.(조한욱 한국교원대 교수 제공)

원본보기 아이콘

논란이 된 박 국장은 행정고시 34회로 공직에 입문해 교육부에서 정책총괄팀장과 경기교육청 기조실장 등을 지냈다. 지난 2015년 11월 역사교육정상화추진단 부단장에 전격 임명돼 정부의 국정 역사교과서 집필과 발행을 총괄해 왔다.
박 국장은 지난해 국정교과서 현장검토본 공개를 앞두고 기사 논조에 불만을 표시하기도 했다. 당시 박 국장은 "왜 자꾸 국정교과서에 반대하는 전문가 의견만 기사화하느냐, 찬성하는 분들 연락처 알려주겠다"며 사립학교·자사고협의회의 이모, 오모씨 등의 연락처를 거론하다 기자들로부터 항의를 받기도 했다.

이후 연말 국회 토론회에서는 "촛불집회를 한다니까 우르르 가서 막 얘기를 한다", "10여년 전부터 검정교과서 쓴 사람들의 메인은 민족문제연구소, 역사문제연구소 이런 역사단체 출신들이고 이들이 검정교과서를 '돌려막기'로 쓰고 있다" 등의 말로 구설에 올랐다. 이에 민족문제연구소는 "검정 역사교과서 집필진 중 민족문제연구소 연구원 출신은 한명도 없는데 허위사실을 공표했다"며 박 전 부단장을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하기도 했다.

국회 교문위는 공무원의 정치적 중립(국가공무원법 63조 품위유지 의무)을 어겼다며 교육부에 진상조사와 징계를 요구했다. 하지만 교육부는 박 전 부단장에게 무징계에 해당하는 '주의' 조치만 내렸고, 올해 들어서도 문제 제기가 계속되자 지난 6일 대기발령 조치를, 이후 17일에는 교원대 사무국장으로 전보 조치했다.

하지만 박 국장의 보은 인사 논란에 대한 교육부의 해명이 또다시 문제가 됐다. 이 부총리가 지난 23일 국회 교문위에서 "(박 국장이) 사실상 누구도 맡으려고 하지 않는 힘든 일을 맡아서 오랫동안 고생해왔다"며 "본부 국장급 공무원이 소규모 대학 사무국장으로 가는 것은 어떤 의미에서 문책성 인사"라고 답했기 때문이다.

교사단체인 좋은교사운동은 27일 성명을 내고 "한국교원대는 교원 양성의 산실과도 같은 곳인데 교육부가 이를 소규모 대학으로 폄하하고 잘못을 저지른 공무원이 가는 곳으로 만들었다"며 "이준식 교육부 장관은 인사발령을 철회하고 문책성 인사라는 발언에 대해 사과하라"고 요구했다. 한국사교과서국정화저지네트워크도 28일 성명을 내고 "박근혜표 국정교과서를 총괄 주도한 박 전 부단장의 자진사퇴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
이민우 기자 letzw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