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문화계 황태자' 차은택 특검 첫 소환…"추가혐의 조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문화계 황태자' 차은택 특검 첫 소환…"추가혐의 조사"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정현진 기자]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문화계 황태자' 차은택(구속기소) 전 창조경제추진단장을 6일 소환해 조사하고 있다. 차 씨의 특검 소환조사는 이번이 처음이다.

이규철 특검보(대변인)는 6일 "검찰 조사 내용을 확인하고 추가혐의 조사를 위해 (차 씨를) 소환했다"고 말했다. 차 씨는 이날 오후 서울 대치동 특검사무실에 나왔다.
차 씨는 '비선실세' 최순실(구속기소)씨의 영향력을 등에 업고 문화계 각종 이권을 챙겼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박근혜 정부에서 2014년 8월부터 1년간 대통령 직속 문화융성위원으로 활동한 차 씨는 2015년 4월부터 민관합동 창조경제추진단장 겸 문화창조융합본부장을 지냈다.

차 씨는 이날 특검 정식 수사팀이 아닌 정보수집 업무를 담당하는 수사지원단에서 조사를 받고 있다.

특검팀은 차 씨를 상대로 최 씨 등과 공모해 여러 이권을 챙기는 과정에 박근혜(직무정지) 대통령이 어떤 역할을 했는지 집중 추궁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검팀은 차 씨를 소환하기 전인 지난 3일 차 씨와 김종(구속기소) 전 문화체육관광부 차관, 정호성(구속기소) 전 청와대 부속비서관 등의 구치소 감방을 압수수색하고 소지품, 메모 등을 확보해 분석하고 있다. 수사 과정에서 증거 인멸 및 말맞추기 의혹이 제기되면서 압수수색이 진행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이 특검보는 "(구치소 압수수색 내용에 대해) 필요하다면 물어볼 수 있다"고 말했다.

앞서 검찰 특별수사본부는 지난해 11월 27일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강요미수, 횡령 등 혐의로 차 씨를 구속기소했다. 차 씨는 최 씨 등과 공모해 포스코 계열의 광고사 포레카 지분을 내놓으라고 부당한 압력을 행사한 혐의를 받고 있다.

또 2015년 1월~지난해 2월 KT에 임원 인사를 종용하고 플레이그라운드를 광고대행사로 선정하도록 강요하고 이후 KT로부터 68억원 상당의 광고 일감을 끌어와 5억여원의 수익을 챙긴 혐의도 있다.

검찰은 이 과정에서 박 대통령의 도움이 있었다고 보고 공소장에 박 대통령을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의 공범으로 적시했다.

또 2014년 11월부터 2015년 4월까지 '2014 한·아세안 특별정상회담 만찬 및 문화 행사' 관련 행사대행 용역업체 선정에 개입해 2억8000여만원의 뒷돈을 챙긴 사실이 확인됐다.

특검팀은 이날 함께 스포츠 분야 이권에 개입한 혐의를 받는 김종 전 차관도 소환 조사 중이지만 대질 조사할 계획은 현재까지 없다고 밝혔다.





정현진 기자 jhj48@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