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긴급체포된 '류철균 교수'는?…'영원한 제국' 작가 이인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베스트셀러 소설가서 국정농단 사건 연루자로 전락

류철균 이화여대 교수가 31일 오후 서울 강남구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 사건 규명을 위한' 특별검사 사무실로 소환되고 있다.(사진: 연합뉴스)

류철균 이화여대 교수가 31일 오후 서울 강남구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 사건 규명을 위한' 특별검사 사무실로 소환되고 있다.(사진: 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 '비선실세' 최순실씨의 딸 정유라씨에게 성적 특혜를 제공한 혐의로 31일 긴급체포된 류철균 이화여대 융합콘텐츠학과장(50·사진·디지털미디어학부 교수)은 대중 사이에서는 '이인화(二人化)'라는 필명의 소설가로 유명하다.
대구 출신인 류 교수는 서울대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한 뒤 1992년 소설 '내가 누구인지 말할 수 있는 자는 누구인가'로 제1회 작가세계 문학상을 수상하며 화려하게 등단했다. 이후 '초원의 향기', '시인의 별', '영원한 제국', '인간의 길' 등을 발표해 문단 안팎의 지속적인 관심을 받았다.

특히 1993년 출간한 '영원한 제국'은 류 교수를 단숨에 유명 인사의 반열에 올려놓았다. 이 작품은 조선 후기 정조가 사망한 1800년 1월19일 새벽부터 20일 새벽까지 궁궐 내 규장각에서 발생한 살인사건을 소재로 한 '팩션'이다.

정조 독살설을 역사 추리소설 형식으로 흥미롭게 풀어낸 이 책은 100만부가 넘게 팔리며 영어, 일본어 등 8개 국어로 번역됐고 안성기, 최종원 등이 주연한 동명의 영화로도 만들어질 만큼 대중적으로 큰 인기를 끌었다.
류 교수는 이 같은 명성 덕분에 박사학위를 받기도 전인 1995년 이화여대 국어국문학과 교수로 초빙됐다.

1997년에는 박정희 전 대통령을 모델로 한국 근대사를 다룬 대하소설 '인간의 길'을 내놨다가 박 대통령을 미화했다는 지적을 받으며 논란을 빚기도 했다.

그는 이후 박근혜 정부 들어 차은택 전 창조경제추진단장과 함께 대통령 직속 자문기구 문화융성위원회에서 활동하는 등 소설가이자 게임 스토리텔링 전문가, 대학교수로 승승장구했다. 또 박 대통령의 제안으로 출범한 청년희망재단 이사진에 문화계 인사로는 유일하게 이름을 올리기도 했다.

하지만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가 불거진 이후 이화여대에서 정씨에 대한 입시 및 학사 특혜가 조직적으로 이뤄진 정황이 포착되면서 류 교수도 수사 대상에 포함됐다.

류 교수의 수업인 '영화 스토리텔링의 이해' 담당에서 정씨가 출석을 제대로 하지 않았는데도 류 교수가 높은 학점을 주는 등 특혜를 준 혐의이다. 더욱이 정씨가 기말시험을 보지 않았는데도 정씨 명의의 답안지가 제출되는 등 대리시험 의혹까지 나오고 있다.

그는 특검 조사과정에서 "최씨를 안다"는 취지로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류 교수가 피의자 신분으로 긴급체포된 것을 놓고 볼 때 현재 특검팀은 류 교수의 혐의를 상당 부분 확인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특검 관계자는 "정씨의 성적 관련 비리가 확인됐지만 대리시험은 아니다"고 말했다. 또 "현직 교수인 점과 진술 태도 등에 비춰서 증거인멸의 염려가 있는 점 등을 고려해서 긴급체포했다"며 류씨가 특검에 확보된 객관적 증거·진술과 배치되는 주장을 하는 점도 고려했음을 내비쳤다.



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