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특검, '문화농단' 연루 모철민·신동철 소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특검, '문화농단' 연루 모철민·신동철 소환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정현진 기자]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이른바 '문화계 블랙리스트' 의혹 규명에 속도를 내고 있다. '블랙리스트' 작성 및 전달과 관련된 인물들을 잇따라 소환하면서 증거 확보에 나섰다.

특검은 28일 청와대 교육문화수석으로 일했던 모철민 주 프랑스 대사에게 외교당국을 통해 출석을 요청했다. 모 대사는 청와대에 재직할 당시 리스트를 문화체육관광부에 전달한 의혹을 받고 있다. 모 대사는 소환통보를 받고 이날 오후 일시 귀국한다고 밝혔다.
이규철 특검보는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귀국하는 즉시 조사일정을 조율해서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조사할 예정"이라며 "아마 특별한 사정이 없으면 바로 올 수 있을 거라고 본다"고 밝혔다.

또 특검은 신동철 전 청와대 정무수석실 정무비서관도 이날 오후 소환해 조사하고 있다. 신 전 비서관은 2013년 3월 정무수석실 국민소통비서관으로 발탁, 이듬해 6월부터 올초까지는 정무비서관을 지냈다. 특검은 현재 블랙리스트가 신 전 비서관이 재직할 당시 만들어진 것으로 보고 작성자일 가능성을 포함해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날 오전에는 리스트와 관련해 김상률 전 청와대 교육문화수석이 특검사무실에 출석해 현재까지 조사를 받고 있다. 특검은 김 전 수석을 상대로 청와대가 박근혜 정권에 비우호적인 문화예술인들을 솎아내고 정부 지원 대상에서 배제하기 위한 '블랙리스트' 작성을 주도했는지 추궁할 방침이다. 김 전 수석은 박근혜 정부 '문화계의 황태자'로 불리던 차은택 전 창조경제추진단장(구속기소)의 외삼촌이다.
앞서 '블랙리스트'와 관련해 문체부 관련 부서의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하고 리스트 작성을 주도한 인물로 지목된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의 자택 등을 26일 압수수색해 각종 서류와 함께 이들의 휴대전화를 확보했다. 또 청와대 정무수석실 국민소통비서관으로 재직할 당시 리스트 작성 실무를 맡았다는 의혹을 받는 정관주 전 문체부 1차관을 불러 조사했다.

특검은 김 전 실장의 지시 등이 담긴 고(故) 김영한 전 청와대 민정수석의 업무일지의 증거능력 확보에도 공을 들이고 있다. 이 특검보는 "김 전 수석의 비망록은 현재 사본은 입수했지만, 적법한 증거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보완조치를 할 예정"이라며 "비망록을 원래 소지한 사람, 즉 유족의 동의를 받거나 해서 원본을 받는 절차를 밟아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추후 재판 과정에서 사본만으로 증거 능력을 인정받지 못할 가능성을 고려해 유족 측의 동의를 구하는 절차를 밟을 방침이다.

특검은 조만간 김 전 실장과 조 장관을 소환해 의혹과 관련한 사실관계와 경위 등을 파악할 방침이다. 특검은 숙명여대 교수로 재직하던 김 전 수석이나, 청와대를 나온 정관주 씨가 문체부 차관으로 발탁되는데 최순실·차은택 등 비선실세 입김이 작용했는지도 들여다 보고 있다.





정현진 기자 jhj48@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