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최순실 “종신형 각오했다”…‘대통령·딸 중 누가 더 어렵겠냐’ 질문엔 “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최순실 / 사진=아시아경제DB

최순실 / 사진=아시아경제DB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한동우 인턴기자] 26일 열린 ‘최순실 국조특위’ 구치소 청문회에서 국정농단의 주역 최순실씨가 드디어 입을 열었다. 최씨는 딸 정유라씨에 대한 질문이 나올 때면 유난히 격한 반응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의왕시 서울구치소 수감동에서 열린 최씨의 청문회는 2시간30여분에 걸쳐 비공개로 진행됐다. 이 자리에 참석한 의원들에 따르면 최씨는 마스크를 턱에 걸친 채 의원들이 모인 방에 들어서면서 공손하게 허리 숙여 인사하고 자리에 앉았다.
청문회 초반 최씨는 박 대통령에 대한 질문에 대부분 묵묵부답이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최씨는 “대통령에 대한 감정은 어떠냐” “대통령에게 서운한 것이 있느냐” “본인이 없었으면 대통령이 제대로 된 역할을 못했을 것이라고 생각하느냐” “대통령을 가족처럼 생각하느냐” “당신이 대통령보다 더 똑똑하다고 생각하느냐” 등의 질문에도 아무런 답변을 하지 않았다고 의원들은 전했다. 회한에 찬 표정의 최씨는 끝내 “대통령에 대해 얘기하고 싶지 않다. 몸과 마음이 어지럽고 심경이 복잡하다”고만 답했다고 한다.

그런데 이날 최씨는 딸 정씨에 대한 질문을 받자 곧바로 날선 반응을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최씨는 정씨의 이화여대 부정입학과 관련한 질문을 받자 “우리 딸은 이대에 정당하게 들어갔다. 왜 부정입학이냐”며 오히려 되물었다고 윤소하 정의당 의원이 밝혔다. 또한 최씨는 이대 부정입학에 관여한 것으로 알려진 김경숙 전 이대 체육대학장은 “(정씨가) 입학하고 나서 알았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독일에서 잠적 중인 정씨를 자진 귀국시킬 의사가 있느냐”는 질문에는 아무런 대답도 하지 않았다.

그러다 최씨는 “딸이 걱정되느냐, 손자가 더 걱정되느냐”는 질문을 받자 곧바로 눈물을 흘렸다. 이어 “본인 때문에 딸 정씨와 박 대통령 중 누가 더 상실감이 크고 누가 더 어려운 상황이 됐겠느냐”는 질문에는 울면서 “딸이죠”라고 답했다.
최씨가 계속 불손한 태도를 보이자 박영선 의원이 “그동안 신나게 사셨잖냐. 여기(서울구치소)서도 계속 특혜 받고 있지 않냐”고 했더니 최씨는 “신나게 살지 못했다”며 “(서울구치소에서)특혜 주면 큰일 난다. 내가 유명해진 사람이라 신경 쓰는 것이지 내가 특혜 받는 것은 하나도 없다”고 반박했다고 한다.

한편 안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최씨에게 “몇 년 형을 받을 것이라고 예상하느냐, 국민은 종신형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하자 최씨는 “종신형을 받을 각오가 돼 있다”고 답변했다. 또한 하태경 새누리당 의원은 “마지막에 최씨와 악수를 했는데 손이 따뜻했다”며 “혈액순환이 잘 되는 것 같아 신체에 큰 문제는 없는 것 같았다”고 말했다.








한동우 인턴기자 corydo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