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교육부 "장시호 연세대 입학특혜 의혹 확인불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보존시한 지나 당시 입시전형 자료 부재
연대 측에 체육특기자 전형 제도개선 요구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 2차 청문회 증인으로 출석한 장시호씨가 증언하고 있다. (제공=아시아경제DB)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 2차 청문회 증인으로 출석한 장시호씨가 증언하고 있다. (제공=아시아경제DB)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 교육부가 '비선실세' 최순실씨의 조카 장시호(37·사진)씨의 연세대 특혜입학 의혹과 관련해 조사를 벌였으나 관련자료가 이미 폐기돼 의혹을 확인하는데 실패했다. 교육부는 연세대 측에 체육특기자 전형 제도의 개선을 요구하기로 했다.
교육부는 지난 5일부터 20일까지 대학정책실 관계자 4명이 직접 연세대에 대한 서면조사와 현장조사를 진행한 결과, 일부 남아 있는 자료와 교무위원회 회의록 등을 열람했다고 26일 밝혔다.

우선 연세대 입시전형 자료가 보관된 장소를 찾아 과거 대입전형 평가 자료를 확인했으나 보존 시한이 만료돼 장씨가 입학한 1998학년도의 자료는 남아 있지 않았다.

연세대가 1998학년도에 처음으로 승마 종목을 명시해 모집공고를 한 것과 관련해서도 그 사유와 관련한 자료는 남아 있지 않았으며, 당시 근무하던 대학 관계자 대부분이 퇴직하고 현재까지 재직중인 일부 교직원들은 관련 내용이 기억나지 않는다고 답변했다.
체육특기자 전형 지원자격에 수능 성적 최저기준이 60점 이상(400점 만점)으로 낮게 설정돼 있었던 점 역시 당시 건국대나 경희대, 고려대, 성균관대, 중앙대, 한양대, 홍익대 등 상당 수 대학들이 같은 기준을 설정하고 있어 연세대만의 특수한 상황으로 볼 수는 없다는 게 교육부의 설명이다.

장씨가 고교 학생부 성적이 최하위인데도 연세대에 입학할 수 있었던 점 역시 당시 체육특기자 전형에서 내신성적을 반영했는지 여부가 불명확하다고 보았다.

교육부는 또 1996~98년 연세대 교무위원회 회의록을 요구해 열람하고 학교 기부금 관리 시스템과 법인 회계장부를 통해 기부금 현황을 확인했으나 장씨의 특혜입학 의혹을 추정할 만한 내용은 확인하지 못했다.

교육부 관계자는 "(교육부는) 수사권이 없어 압수수색이나 민간인에 대한 조사가 가능한 경찰, 검찰에 수사의뢰를 하는 방안을 검토했으나 이미 공소시효가 만료된 상태여서 수사의뢰를 하더라도 수사 개시가 어렵다"고 설명했다.

다만 교육부는 연세대 측에 체육특기자 전형의 평가위원 범위를 확대하고 내규 개정 등 체육특기자 전형 제도 개선을 요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앞서 교육부는 지난 5∼14일 장씨에 대한 연대의 학사관리 특혜의혹도 조사해 장씨가 재학 중 학사경고를 3차례나 받고도 제적되지 않았다는 사실을 발견했지만, 법률 자문 결과 이를 소급 적용해 졸업을 취소시키기는 어렵다는 결론을 내렸다.





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