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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영 매장 줄이는 맥도날드, 中매장 20억달러에 매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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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출처=A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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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노미란 기자] 미국 패스트푸드 대기업 맥도날드가 중국 내 매장을 매각하기로 결정했다.

23일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맥도날드는 중국 국영기업 중신(中信)그룹과 미국의 사모펀드 칼라일그룹에 중국과 홍콩 매장을 20억달러 이상에 매각하기로 했다.
맥도날드 중국 매장 인수 전에는 여러 중국 회사들과 투자펀드들이 관심을 보였지만 중신그룹과 칼라일그룹이 가격 우위로 독점 교섭권을 얻었다.

다만 이번 매각 이후에도 맥도날드는 직접 운영하는 형태에서 프랜차이즈(가맹점)로 의 전환을 통해 중국 매장 운영을 계속할 예정이다.

맥도날드는 최근 실적이 악화되면서 글로벌 사업에 대한 구조조정을 진행 하고 있다. 1990년 진출한 중국 시장에서는 2200여개 매장을 두고 직원 10만명을 고용하고 있지만, 2014년 유통기한 지난 닭을 사용한 파문 이후 실적 부진에 시달려왔다. 중국 소비자들의 소득 수준이 향상되면서 외식업계의 경쟁이 치열해지는 영업 환경도 영향을 미쳤다.
맥도날드의 올해 3분기 순이익은 3% 감소했으며 2018년 이익이 10% 넘게 준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맥도날드는 2018년 말까지 세계 매장의 1%를 프랜차이즈로 전환한다는 계획하에 싱가포르와 말레이시아 매장 매각을 추진 중이며, 일본 맥도날드홀딩스 지분 매각도 고려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노미란 기자 asiaroh@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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