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SK그룹 인사]이노베이션 신임 CEO는 전략통 '김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김준 사장, SK이노베이션과 SK에너지 CEO겸직
SK루브리컨츠와 SK인천석유화학 신임 CEO에 지동섭, 최남규 선임
승진 13명, 신규선임 24명…과감한 발탁인사를 통한 세대교체 가속화


김준 SK이노베이션 신임 사장

김준 SK이노베이션 신임 사장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심나영 기자]SK이노베이션은 21일 지난해 7월부터 자회사인 SK에너지 대표이사로 재직 중인 김준 사장을 신임 CEO로 선임했다. 김준 사장은 SK에너지 CEO도 겸직한다.
SK이노베이션 이사회는 전날 “김준 사장은 다양한 신규사업 경험과 역량을 바탕으로 과감한 혁신을 이끌어 SK이노베이션을 글로벌 일류기업으로 도약시킬 적임자”라며 CEO 선임안을 의결했다.

SK이노베이션은 5개 자회사인 SK에너지, SK종합화학, SK루브리컨츠, SK인천석유화학 및 SK트레이딩인터내셔널을 포함한 전사 임원인사 및 조직개편을 시행했다고 밝혔다.

SK이노베이션은 "이번 인사와 조직개편은 기업가치 혁신을 위한 사별 책임경영 심화와 실행력 혁신, 과감한 발탁 인사를 통한 세대교체 추진, 그리고 글로벌 성장 가속화 등에 주안점을 뒀다"고 밝혔다.
김준 사장은 지난해 SK에너지 에너지전략본부장를 거쳐CEO를 맡은 이후 수익구조 혁신 등을 통해 2014년 유가급락 여파 등으로 약 1조원대의 적자를 기록했던 석유사업의 흑자 전환을 이끌었다. SK에너지는 지난해 1조 2991억원의 흑자를 낸 데 이어 올들어 3분기까지 누적 1조 2876억원의 흑자를 기록했다.

SK루브리컨츠 신임 CEO에는 SK그룹의 최고 의사결정기구인 수펙스추구협의회 지동섭 통합사무국장이 선임됐다. 지동섭 사장은 SK텔레콤 전략기획부문장, SK㈜ 사업지원실장 등을 역임한 ‘전략통’이다. 회사 측은 “전략기획 분야의 역량과 경험을 기반으로 SK루브리컨츠의 중장기 성장전략 수립 및 사업구조 개선을 주도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SK인천석유화학 새 대표이사에는 최남규 생산관리실장 겸 대외협력 총괄임원이 선임됐다. 최남규 사장은 운영 최적화 및 설비기획 담당 등 핵심 부서를 두루 거친생산관리 전문가로 꼽힌다. 석유화학 밸류 체인(Value Chain)에 대한 풍부한 지식과 업무경험을 갖춘 최 사장이 구조적 혁신과 신성장을 이끌 것으로 기대된다고 회사 측은 밝혔다.

이번 조직개편을 통해 SK에너지는 기술력 등 기반의 구조적 경쟁력을 앞세워 글로벌 사업을 한층 강화하기 위해 ‘에너지전략본부’를 신설했다. SK종합화학은 ‘글로벌 마케팅본부’(중국 소재) 등을 신설해 중국 및 마케팅 중심의 사업구조 전환과 성장을 가속화하기로 했다.

또한 SK루브리컨츠는 중국 등 글로벌 전략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기 위해 윤활유사업실을신설하는 등 사업조직을 재편했다. SK트레이딩인터내셜은 제품별 사업부 체제를 기능별 사업부 체제로 재편해 트레이딩 사업의 차별적 경쟁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이와함께 SK이노베이션 E&P(Exploration & Production, 석유개발)사업은 글로벌 성장 가속화 차원에서 미국 휴스턴으로 E&P 헤드쿼터(Head Quarter)를 이전했다. 올해 SK이노베이션 계열의 신규 임원 선임자는 24명, 임원 승진자는 13명으로 지난해와 비슷한 규모다.

이항수 SK이노베이션 홍보실장은 "이번 인사와 조직개편에는 '변화'와'혁신'을 통해 구조적 혁신과 글로벌 성장에 한층 박차를 가하겠다는 경영진의 의지가 실렸다"며 "향후 M&A와 사업확장에 대비해 유연한 조직체계를 갖추는 데도 신경을 썼다"고 말했다.



심나영 기자 sn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