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우리은행 위성우 '샤우팅의 비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흥분할 때 많아 소리 질러 진정
일관된 경기 위해 승리 때 더 질책
부임 후 女농구 통합 4연패 달성

우리은행 위성우 감독 [사진=김현민 기자]

우리은행 위성우 감독 [사진=김현민 기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형민 기자] 여자프로농구 우리은행의 위성우 감독(45)은 '우승 감독'이다. 그는 팀을 2012~2013시즌부터 맡아 4년 연속 정규리그와 챔피언결정전 통합 우승으로 이끌었다. 우승은 달콤하지만 부담감도 준다. 위 감독은 5년차인 올 시즌도 자신과 싸우고 있다.

우리은행은 지난 10월 29일 정규리그 개막 후 패배 없이 13연승을 했다. 수비를 강조하는 위 감독의 농구가 올해도 통했다. 위 감독은 "'1+1=2'는 수비에서 진리다. 공격에는 변수가 있지만 수비는 약속대로 할 수 있고 훈련한 만큼 결과가 나온다"고 했다.
위성우 감독은 "졌을 때보다 이겼을 때 선수들에게 질책을 더 많이 한다"고 했다. 특히 "평정심을 갖고 일관된 경기를 해야 하자"는 말을 많이 한다. 그는 한편으로 "선수들보다 내 감정 제어가 더 힘들다"고 고백했다.

위 감독은 "경기장에 들어가면 흥분할 때가 많다. 코트에서 화도 내고 큰 소리로 외치는 것은 선수들 분발보다 나를 진정시키기 위한 행동"이라고 했다. "한바탕 표출하고 나면 진정이 되면서 경기에 집중하게 된다. 선수들이 다행히 잘 이해해 준다"고 했다.

우리은행은 지난 3월 28일 춘천에서 아산으로 연고지를 옮겼다. 홈경기장도 올 시즌부터 춘천 호반체육관에서 아산 이순신체육관으로 바뀌었다. 위성우 감독은 "연고지 이전은 마음가짐을 새로 하는 계기가 됐다"고 했다.
위 감독은 "우선 날씨가 따뜻하다. 선수들의 몸이 빨리 풀린다. 부상 위험도 적다. 아산 시민들의 관심과 호응도 크다. '연고지를 이전해서 우승 못했다'는 소리를 듣기 싫어서 더 열심히 하는 면도 있다"고 했다.

우리은행은 오는 15일에도 아산 이순신체육관에서 인천 신한은행 에스버드와 정규리그 홈경기를 한다. 이기면 14연승. 자신들이 2014~2015시즌 세웠던 여자프로농구 개막 최다연승인 16연승과 타이에도 더 가까워진다. 2위 용인 삼성 블루밍스(6승7패)와의 격차는 더 커질 것이다. 위성우 감독은 "목표는 전승우승이 아닌 챔피언결정전 우승"이라고 했다.

그는 "우리는 훈련을 많이 한다. 오전과 오후 두 시간 혹은 세 시간, 야간에도 한다"면서 "최근 다른 팀들도 훈련량을 늘렸다고 하더라. 앞으로 훈련량 경쟁이 심할 것이다. 우리가 만든 변화라고 생각한다. 우리가 잘해서 리그의 경쟁과 발전을 유도하는 촉진제가 되겠다"고 했다.






김형민 기자 khm193@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