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특검팀 3팀 체제 윤곽···“탄핵 가결 여부 주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정준영 기자, 문제원 기자]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3개팀 체제 밑그림을 완성했다.

9일 오전 이규철 특별검사보(대변인)는 “추가 파견 예정검사 명단이 전날 법무부 장관 대행 결재로 확정됐다”면서 “인사혁신처 공문이 접수되면 오늘 중이라도 인사받고 부임 즉시 수사기록 검토에 착수하게 된다”고 말했다.
특검팀에 합류할 총 20명의 파견검사 가운데 추가 합류할 2차 파견검사 명단에는 김태은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1부 부부장과 사법연수원 32~27기 평검사 9명 등 10명이 이름을 올렸다. 앞서 수사팀장 윤석열 대전고검 검사 등 1차 파견검사 10명은 부장급 4명, 부부장급 2명, 평검사 4명이었다.

특수수사 유경험자를 중심으로 수사팀장 윤 검사 휘하에 부장급 3명, 부부장급 3명으로 중심을 잡고 평검사 13명이 분산 배치되는 구성이다. 판사 출신으로 특검팀의 ‘입’을 맡은 이규철 특검보 외 박충근·이용복·양재식 등 검사 출신 특검보 3명이 수사영역별로 책임을 나눠 질 것으로 보인다. 이 특검보는 “수사할 내용이 많다. 빠른 시일 내 업무분장을 확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검팀은 대한변호사협회와 대한법무사협회에도 적격자 추천을 의뢰해 특별수사관 40명(변호사 30명, 법무사 10명)도 대다수 내정했다.
특검팀은 현재 검찰 특별수사본부(본부장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로부터 넘겨받은 수사기록 검토에 집중하고 있다. 수사기록 중에는 녹취록 형태의 정호성 전 청와대 부속비서관 통화내용도 포함됐다.

특수본은 정 전 비서관의 자택을 압수수색하는 과정에서 그가 박근혜 대통령, 비선실세 최순실(구속기소)씨 등과 각각 나눈 대화 내용이 녹음된 휴대전화를 확보했다. 국정농단 의혹의 핵심 주인공인 두 사람의 구체적인 지시사항이나 말투, 억양, 분위기 등이 고스란히 담긴 만큼 의혹의 실체를 드러낼 핵심 물증 가운데 하나로 꼽힌다.

박 대통령과 최씨 사이 ‘메신저’ 역할로 지목된 정 전 비서관은 최씨와 청와대 수석비서관회의나 국무회의에 대해서도 대화를 나눴다. 박근혜 정부 정책이 매무새를 다듬는 최종 절차에 최씨가 관여한 셈이다. 특검팀 관계자는 “관련 통화내용이 있다”고 말했다.

특검 수사와 재판을 앞둔 주인공들은 의혹 뼈대부터 흔들고 보자는 입장으로 풀이된다. 각종 재계 민원을 들어주고 그 대가로 ‘당장은’ 비선실세에 이권이 집중되게 한 의혹을 받는 박 대통령은 “선의의 도움을 주셨던 기업인”으로 재계를 지칭하며 형사책임에 선을 그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후 탄핵소추안 의결로 권한·신분의 중대 기로를 맞는다.

최씨 측도 진술·물증 가릴 것 없이 일단 의혹과 선긋기에 집중하고 있다. 최씨 변호를 맡은 이경재 변호사는 “(최순실 국조특위)청문회 증인들의 증언과 위원들의 질문 가운데 사실에 관한 착오나 오류가 있다”고 말했다. 이 변호사는 국정비밀 유출의 핵심 단서 태블릿PC를 두고도 “최씨 것이 아니다. 명백하게 아니라고 한다”면서 입수 과정부터 소유·사용 관계에 대해 검찰이 입증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검찰은 “최순실 PC가 맞다”고 반박했다. 구체적인 입증 공방은 오는 19일 첫 공판준비기일을 시작으로 법정에서 본격화될 전망이다.

한편 국회는 이날 오후 본회의를 열고 박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을 표결한다. 특검팀 관계자는 “탄핵 여부가 상당히 중요한 사항이기 때문에 당연히 (가결 여부를 유심히 본다)”면서도 대통령 강제수사 가능 여부 등에 대해서는 “(아직) 구체적으로 논의하거나 확정된 바 없다”고 말했다.



정준영 기자 foxfury@asiae.co.kr
문제원 기자 nest2639@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