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국정 역사교과서 현장검토본 오류 13건 "즉각 수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교육부, 국민 의견수렴 결과 5일간 984건 접수
경제성장 과정에서의 국민 노력 등 85건 '검토필요'


국정 역사교과서 현장검토본 오류 13건 "즉각 수정"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 교육부가 국정 역사교과서 현장검토본에 잘못 서술된 오류 13건을 최종본에 반영하기로 했다. 하지만 접수된 의견 가운데는 사실 관계가 잘못된 지적이나 논리의 비약으로 해석이 과장된 경우 등도 있다고 반박했다.
금용한 교육부 역사교육정상화추진단장(학교정책실장)은 5일 정부세종청사에서 현장검토본 의견 수렴 중간결과를 발표하고, 지난달 28일 현장검토본을 공개한 이후 이달 2일까지 전용 웹사이트(historytextbook.moe.go.kr)를 통해 총 제기된 의견984건 중 13건을 교과서 제작시 바로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반영 내용은 ▲고교 한국사 25쪽 지도의 세형동검 출토지역을 중학교 역사교과서 지도와 통일 ▲고교 한국사 106쪽 지도에서 동해와 황해 명칭 표기 위치를 바다 가운데로 이동 ▲고교 한국사 159쪽 김정호의 사진을 김홍도로 교체하는 등 대부분 명백한 오류를 바로잡은 것이다.

파독 광부와 간호사의 상황에 대한 기술과 1960∼1970년대 경제성장 과정에서 국민의 노력, 2차 인혁당 사건에 대한 기술 추가가 필요하다는 의견 등 85건은 사실 여부 확인이 필요하거나 학습자 수준 등을 고려해 반영 여부를 판단할 필요가 있는 '검토필요 사항'으로 분류했다.
1948년을 '대한민국 수립'으로 규정한 부분과 교과서 집필진의 '편향성' 등에 대한 지적 등 886건은 참고사항으로 분류됐다.

교육부는 또 역사교육연대회의 등 학계 단체가 지적한 내용 중 안중근의 '동양평화론'이 자서전으로 표기된 점과 임시정부에서 안창호의 직책이 내무총장으로 표기된 점, 델로스 동맹과 펠레폰네소스 동맹 성립 과정 등은 오류로 확인됨에 따라 수정하기로 했다.

그동안 언론 등에서 제기한 국정교과서 내용에 대한 비판에 대해서는 조목조목 반박했다.

실제 집필진 외에 '비선 집필진'이 있었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학설상 이견이 많고 해석에 논란이 있는 고대사 및 근·현대사 영역과 국편 차원의 검토가 어려운 세계사 영역에 대해 외부전문가의 추가적 검토를 한 것"이라면서 "국편과 외부전문가의 검토는 교과서 개발 과정 중의 하나로 이미 국회에 보고된 사항"이라고 설명했다.

또 박정희 정권의 독재와 대기업, 이승만 등을 미화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왜곡 비판"이라고 주장했다.

교육부는 오는 23일까지 의견을 받은 뒤 국사편찬위원회(국편)와 집필진 검토, 편찬심의회 심의 과정을 거쳐 내년 1월 최종 완성본을 마련할 계획이다.





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