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국립고궁박물관 ‘영건, 조선 궁궐을 짓다’ 특별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립고궁박물관 ‘영건, 조선 궁궐을 짓다’ 특별전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세영 기자] 문화재청 국립고궁박물관은 6일부터 내년 2월19일까지 국립고궁박물관 2층 기획전시실과 조선의 궁궐실(서울 종로구 효자로)에서 ‘영건營建, 조선 궁궐을 짓다’ 특별전을 개최한다.

영건은 국가가 건물이나 집을 짓는 것으로 조선왕조실록 등에 많이 나타나고 조선왕조 의궤의 제목으로도 쓰인다. 이번 특별전을 통해 국왕과 궁궐 영건을 책임졌던 여러 직책의 관리, 현장에서 공사를 직접 담당했던 다양한 장인들이 하나 되어 이룩한 대역사, 조선의 궁궐 영건에 대해 쉽게 알 수 있다.
조선은 새 나라 개창을 위해 고대부터 내려오는 이상적인 궁궐 모습을 바탕으로, 통치자가 유교적인 통치철학을 펼칠 수 있는 장으로서 궁궐을 지었다. 이후 조선은 경복궁 외에 여러 곳에 궁궐을 두었고, 이러한 궁궐들을 고쳐 짓거나 수리해야 하는 일을 계속했다. 궁궐 영건은 많은 인력이 필요하고 나라 각지로부터 재료가 공급되어야 하므로 상시기구 외에 별도의 영건도감(營建都監)을 설치했다.

이번 전시에서는 지금까지 독립된 주제의 전시로 담기 어려웠던 궁궐 영건에 대해 다양한 유물, 건축 연장, 재현품 등을 통해 살펴볼 것이다. ‘창덕궁영건도감의궤(昌德宮營建都監儀軌)’(보물 제1901-2호 ‘조선왕조의궤’의 1책)를 비롯한 영건의궤, 경희궁을 그린 ‘서궐도안(西闕圖案)’(보물 제1534호), 고종연간 경복궁 중건에 관해 기록한 ‘영건일감(營建日鑒)’, 덕수궁 중건 공사에 대한 문서 묶음인 ‘장역기철(匠役記綴)’ 등을 전시실에서 만나볼 수 있다.

한편 특별전 기간에 전시내용과 관련한 다양한 체험?교육?현장 프로그램도 진행된다. 오는 22일에는 ‘장인활동과 자재조달에서 본 조선 시대 궁궐 영건’, ‘조선 궁궐 건축, 그 이상과 실체’를, 2017년 1월 12일에는 ‘경사지형과 조선 궁궐의 건축’, ‘조선시대 궁궐과 왕실 사묘 영건 의궤의 건물 그림’ 등 네 개 강연으로 궁궐 영건에 관한 학계 연구 성과를 접할 수 있다.
이외에도 초등학교 4~6학년을 대상으로 활동지를 통해 알기 쉽게 학습하는 ‘활동지와 함께 하는 전시해설’(2017년 1월2일~20일), 초등학교 4학년 이상의 어린이를 포함한 가족들이 특별전을 관람하고 창덕궁 현장을 답사하는 ‘뚝딱뚝딱 궁궐을 세워요’ (12월17일/ 24일/ 2017년1월7일/ 14일/ 21일) 등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행사 참여에 관한 더 자세한 사항은 전화로 문의하면 된다.




김세영 기자 ksy1236@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尹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 전면 폐지…징벌적 과세부터 바로잡겠다"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국내이슈

  • "움직이는 모든 게 로봇이 될 것"…젠슨 황, 로봇 사업 확대 예고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해외이슈

  • [포토] 한강 물살 가르는 한강순찰정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포토PICK

  • 운전자 기분 따져 주행패턴 조절…현대차 선행기술도 일반 공개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